잠 25:2 일을 숨기는 것은 하나님의 영화요 일을 살피는 것은 왕의 영화니라
숨겨진 일은 신비의 영역을 말한다. 하나님의 존재와 섭리는 죄성과 유한성의 제약을 받는 인간의 지성으로는 헤아릴 수 없는 무궁한 영역을 지닌다. 성경이 주어졌지만 성경이 설명하지 않는 부분도 허다하다. 사실 성경도 온전히 헤아리지 못하는 연약함을 지닌 사람 입장에선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조차 모르며 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나님은 이런 침묵의 부분에 대해 이미 계시된 말씀에 의한 신뢰로 충분히 걸머질 수 있다고 보시는 거 같다.
그러나 현실을 다스려야 하는 왕은 이미 계시된 은총을 바탕으로 최대한 하나님의 뜻의 성취를 이루어내야 한다. 왕의 일은 될 수록 명료해야 한다. 왕의 일이 모호하면 혼란이 따른다. 영국왕 조지 3세는 정신착란증으로 나라 전체가 큰 혼돈을 겪었다. 올바로 파악하고 분별하며 최선을 기하도록 상황들을 다루어가야 한다. 물론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다. 가정이나 일터 등, 내게 주어진 지경에서 나 역시 일을 살피는 소명을 받았다. 부지런히 살피는 사람이 복되다.
주님, 하나님의 계시와 신비의 품 안에서 주어진 지경의 형통을 위해 살펴나가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