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창세기 32:26 [22.10.10]

창 32:26 자기가 야곱을 이기지 못함을 보고 그가 야곱의 허벅지 관절을 치매 야곱의 허벅지 관절이 그 사람과 씨름할 때에 어긋났더라

얍복강 나루터에서 하나님은 야곱에게 결정타를 가하신다. 허벅지 관절을 치신 것이다. 야곱에겐 무력한 상태가 되는 것이 약이었다. 더 이상 인본적 기질을 발휘할 수 없는 상태에서 자기를 내려놓고 하나님을 붙드는 길만이 정답임을 깨닫는 모멘텀이 필요했다고 보신 것이다.


처음엔 형이 보낸 자객인가 했을 것이다. 그러나 날이 새도록 씨름하면서 자기 편이라는 느낌을 갖는다. 허벅지 관절이 탈골이 되면서 국면이 달라진다. 자기를 보호하려는 씨름에서 축복을 받으려는 씨름으로 전환한다. 자기가 해야 할 일이 매달리는 것 뿐임을 알게된 것이다. 철야씨름이 야곱의 인본적 기질을 말라버리게 한 셈이다.


허벅지 관절의 탈골은 은총이다. 세상은 이를 장애로 보지만 사실은 탈골되지 않은 상태가 진짜 장애다. 베드로에겐 예수님을 부인한 사건이 탈골 사건이다. 그 이후 그는 자기를 의지하지 않지 않았다. 나루터의 씨름은 ‘자기를 내려놓고 매달림’이 신앙 본연의 자세임을 가르친다. 신학적 표현으로는 ‘절대의존’이다.


이 연단의 정점에서 야곱은 비로소 긍휼을 붙든다. 관절 부상이 없어도 온전함에 이르는 사람은 복된 사람이다. 관절 부상이 있어야 온전함으로 가는 사람에겐 관절 부상이 복이다. 내 안의 인본적 기질을 제거해야 한다. 오늘날에는 깨닫는 마음으로 자신을 내려놓고 애통하며 금식하는 사람이 얍복 나루터에 가는 사람이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삼상 7:6 그들이 미스바에 모여 물을 길어 여호와 앞에 붓고 그 날 종일 금식하고 거기에서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나이다 하니라 사무엘이 미스바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니라 궤가 돌아온 지 20년이 지나면서 사무엘이 지도자가 된다. 그가 처음 공식적으로 주도한 일이 미스바의 회개성회였다. 이스라엘은 이전에 궤를 빼앗기는 일을 겪으면서도 여전히 각

삼상 6:6 애굽인과 바로가 그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한 것 같이 어찌하여 너희가 너희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겠느냐 그가 그들 중에서 재앙을 내린 후에 그들이 백성을 가게 하므로 백성이 떠나지 아니하였느냐 다곤의 제사장들과 점술가들에게 법궤로 말미암은 문제 상황의 해법을 묻자 나온 그들의 대답이다. 놀랍게도 그들은 출애굽을 떠올린다. 엄연히 그네들에게도 연관이

삼상 5:6-7 여호와의 손이 아스돗 사람에게 엄중히 더하사 독한 종기의 재앙으로 아스돗과 그 지역을 쳐서 망하게 하니 아스돗 사람들이 이를 보고 이르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우리와 함께 있지 못하게 할지라 그의 손이 우리와 우리 신 다곤을 친다 하고 블레셋과의 전투에서 깨진 것은 이스라엘이지 여호와가 아니었다. 우상숭배 모드는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한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