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고린도전서 14:4

고전 14:4 방언을 말하는 자는 자기의 덕을 세우고 예언하는 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


방언과 예언에 대한 은사론이 펼쳐진다. 방언은 기도방언과 통역이 필요한, 즉 예언적 기능을 하는 방언이 있다. 뒷부분에서는 후자가 많이 다루어지는데 본문은 기도방언의 유익을 언급한다. 방언은 방언을 말하는 자의 영혼을 견고케 한다. 영적인 근육을 단단하게 하는 것이다. 방언은 그 자체로 하나님의 존재 증명의 표식이자, 임재의 증거가 된다. 주님에게 집중한 상태에서 드리는 방언기도가 담대함이나 근원적 평안을 누리게 하는 이유이다.


반면 예언은 하나님의 의중을 드러낸다. 예언은 말씀의 개별적 적용(personal application)이며, 선포의 대상에 대한 하나님의 관심을 드러낸다. 나에 관해 지니신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개별적으로 듣게 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위로와 건덕, 격려나 예고 등의 열매가 있게 된다. 건강한 예언 사역은 공동체를 든든히 세운다.


통역이 필요한 방언이 있다. 예언사역보다 복잡한 듯 보이나 상당히 순도높은 하나님의 메시지가 전해질 수 있다. 예언도 사역하는 자의 영성의 상태에 따라 순도가 달라질 수 있기에, 이런 경로를 택하시는 것이다. 이런 은사들은 자녀를 올바로 간수하시려는 아버지의 사랑을 다양하게 펼친다. 나는 결코 혼자가 아니다. 창조주께서 아버지가 되셔서 자녀된 나를 챙기시고 이끄신다. 성결한 마음으로 성령님에게 집중하는 간절함이 중요하다. 신령한 것들을 사모하자.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삼상 4:21-22 이르기를 영광이 이스라엘에서 떠났다 하고 아이 이름을 이가봇이라 하였으니 하나님의 궤가 빼앗겼고 그의 시아버지와 남편이 죽었기 때문이며 또 이르기를 하나님의 궤를 빼앗겼으므로 영광이 이스라엘에서 떠났다 하였더라 사무엘에게 들린 음성 그대로 엘리 가문에 대한 심판이 집행됐다. 아울러 블레셋과의 전쟁에 패함으로 이스라엘에게서도 하나님의

삼상 3:10 여호와께서 임하여 서서 전과 같이 사무엘아 사무엘아 부르시는지라 사무엘이 이르되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하니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했던 시대에 새로운 시즌을 여시고자 사무엘을 부르신다. 하나님은 들어야 할 사람이 듣고 반응할 때까지 네 번을 부르셨다. 하나님의 음성에 반응하면서 한 시대가 가고 한 시대가 열리기 시작한다. 마지막 사사

삼상 2:30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전에 네 집과 네 조상의 집이 내 앞에 영원히 행하리라 하였으나 이제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결단코 그렇게 하지 아니하리라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하리라 엘리는 말 안듣는 아들들을 징계한 후, 하나님 앞에 회개하게 해야 했다. 하나님을 존중하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