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 8:6-7 또 청결하고 정직하면 반드시 너를 돌보시고 네 의로운 처소를 평안하게 하실 것이라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빌닷의 말은 그 자체로 구구절절 그른 데가 없다. 그러나 그 말이 권선징악 개념에서 오는 판단에 바탕한다는 점이 문제다. 원칙적으로 판단은 사람의 소관이 아니라 하나님의 소관이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먹지 말라 하신 이유다. 판단을 안하면 어떻게 인생을 사는가. 분별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요 8:50 나는 내 영광을 구하지 아니하나 구하고 판단하시는 이가 계시니라
예수님의 기조는 판단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순종하시는 것이었다. 현실적으로 모든 판단을 다 나쁘다고 할 수 없다. 그러나 판단은 아슬아슬하다. 대부분 정죄로 넘어가기 때문이다. 분별은 하나님의 뜻에 경사되지만 판단은 내 기준에 집중한다. ‘다름’도 ‘틀림’으로 보거나, 자기 잣대로 단정한다. 빌닷은 구구절절 옳은 데도 얼마든지 헛짚을 수 있는 게 사람임을 보여준다.
사람은 애초 하나님과의 영적 소통을 통해 순종의 길을 가면 되었다. 그 소통이 끊어지지 않았다면 주님의 음성듣기가 최고조로 활성화되고 하나님 수준의 지혜와 식견들이 발휘되며 창대했을 것이다. 신자는 최소한 천성에서 창대해진다. 그건 떼어놓은 당상이다. 이 땅에서 창대해지는 길은 예수님처럼 사는 데 있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는 것, 그게 진정한 창대함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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