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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33:18-19

시 33:18-19 여호와는 그를 경외하는 자 곧 그의 인자하심을 바라는 자를 살피사 그들의 영혼을 사망에서 건지시며 그들이 굶주릴 때에 그들을 살리시는도다


출애굽 1세대가 실패한 부분이 경외함이다. 그들의 초점은 하나님의 마음보다도 하나님의 능력에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늘 의심하고 불평하며 거역했다. 인격적 신뢰가 없었기에 문제가 닥칠 때마다 하나님께서 돌보시리라는 확신을 가지지 못했다. 문제에 부딪힐 때마다 애굽을 그리워한 이유다. 진정한 경외는 인격적 교감에 바탕한 마음의 연합에서 온다.


구약의 인자하심은 헤세드, 아가페 사랑을 의미한다. 헤세드는 인자와 긍휼이 의식에 흘러 자상한 아비를 만날 때의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아가페를 체험한 초대교회 성도들은 목에 칼이 들어와도 흔들리지 않는 일편단심이 있었다. 바울이 말한 것처럼 그 무엇도 끊을 수 없는 사랑에 대한 확신 때문이었다(롬 8:39). 경외함이 우러나오는 마음은 축복이다. 경외함은 주께서 가까이 다가오셨거나 가까이 부르셨기 때문에 생기는 마음이다. 그 은총을 간절히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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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상 7:6 그들이 미스바에 모여 물을 길어 여호와 앞에 붓고 그 날 종일 금식하고 거기에서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나이다 하니라 사무엘이 미스바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니라 궤가 돌아온 지 20년이 지나면서 사무엘이 지도자가 된다. 그가 처음 공식적으로 주도한 일이 미스바의 회개성회였다. 이스라엘은 이전에 궤를 빼앗기는 일을 겪으면서도 여전히 각

삼상 6:6 애굽인과 바로가 그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한 것 같이 어찌하여 너희가 너희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겠느냐 그가 그들 중에서 재앙을 내린 후에 그들이 백성을 가게 하므로 백성이 떠나지 아니하였느냐 다곤의 제사장들과 점술가들에게 법궤로 말미암은 문제 상황의 해법을 묻자 나온 그들의 대답이다. 놀랍게도 그들은 출애굽을 떠올린다. 엄연히 그네들에게도 연관이

삼상 5:6-7 여호와의 손이 아스돗 사람에게 엄중히 더하사 독한 종기의 재앙으로 아스돗과 그 지역을 쳐서 망하게 하니 아스돗 사람들이 이를 보고 이르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우리와 함께 있지 못하게 할지라 그의 손이 우리와 우리 신 다곤을 친다 하고 블레셋과의 전투에서 깨진 것은 이스라엘이지 여호와가 아니었다. 우상숭배 모드는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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