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창세기 14:22-23

창 14:22-23 아브람이 소돔 왕에게 이르되 천지의 주재이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여호와께 내가 손을 들어 맹세하노니 네 말이 내가 아브람으로 치부하게 하였다 할까 하여 네게 속한 것은 실 한 오라기나 들메끈 한 가닥도 내가 가지지 아니하리라


적군들을 격파한 아브람에게 소돔 왕이 전리품을 취하라 권하자 이를 거절한다. 하나님의 영광과 관련된 분별이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목숨을 건 싸움에서 이긴 대가로 얼마든지 취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그럼에도 아브람은 소돔과 엮이는 걸 거부한다. 아브람의 마음이 점점 더 하나님의 마음과 합해져가는 변화가 엿보인다.


신앙의 길을 가면서 중요한 것은 꾸준한 변화다. 어제와 오늘이 다르고, 내일이 오늘과 다른 성화의 모습이 구원의 진정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달라스 윌라드는 칭의와 성화의 관계를 이렇게 정리했다. ‘성화는 완전에 도달했다는 뜻이 아니라 하나님께 받은 생명이 완전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뜻이다.’ 거룩을 향한 지속적 변화는 은혜의 증거다. 하나님의 것과 아닌 것을 구별하며 거절하는 아브람의 영분별과 결기가 돋보인다. 일상의 길에서 본받아야 할 부분이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삼상 7:6 그들이 미스바에 모여 물을 길어 여호와 앞에 붓고 그 날 종일 금식하고 거기에서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나이다 하니라 사무엘이 미스바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니라 궤가 돌아온 지 20년이 지나면서 사무엘이 지도자가 된다. 그가 처음 공식적으로 주도한 일이 미스바의 회개성회였다. 이스라엘은 이전에 궤를 빼앗기는 일을 겪으면서도 여전히 각

삼상 6:6 애굽인과 바로가 그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한 것 같이 어찌하여 너희가 너희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겠느냐 그가 그들 중에서 재앙을 내린 후에 그들이 백성을 가게 하므로 백성이 떠나지 아니하였느냐 다곤의 제사장들과 점술가들에게 법궤로 말미암은 문제 상황의 해법을 묻자 나온 그들의 대답이다. 놀랍게도 그들은 출애굽을 떠올린다. 엄연히 그네들에게도 연관이

삼상 5:6-7 여호와의 손이 아스돗 사람에게 엄중히 더하사 독한 종기의 재앙으로 아스돗과 그 지역을 쳐서 망하게 하니 아스돗 사람들이 이를 보고 이르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우리와 함께 있지 못하게 할지라 그의 손이 우리와 우리 신 다곤을 친다 하고 블레셋과의 전투에서 깨진 것은 이스라엘이지 여호와가 아니었다. 우상숭배 모드는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한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