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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4:24


눅 4:24 또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



예수께서 고향 땅에서 배척을 받으신다. 죽임을 당할 뻔 하실 정도였다. 메시아에게 해당되는 말씀을 두고 자신이 그라 하였기 때문이다. 그들은 어릴 때부터 익숙했던 요셉의 아들이 자신을 선지자도 아니고 메시아라고 하는 그 비약을 받아 들일 수 없었다. 이 비슷한 현상은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에게 숱하게 벌어지고 있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요 구원자라는 사실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다. 동정녀 탄생이나 성육신 자체가 믿겨지지 않는 것이다. 사도 요한은 이를 두고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하였다’고 기록했다(요 1:11). 고향 사람들도, 자기 백성들도 예수님이 주와 그리스도이심을 알아보지 못했다. 허물과 죄로 영이 죽은 까닭이다. 바울은 ‘혼미하게 하는 이 세상 신’이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를 가로막고 있다고도 했다(고후 4:4).


내가 그 때 나사렛 회당에 있었다면 나는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생각할 수록 모골이 송연해진다. 성육하신 주님을 육안으로 보았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하다가도 이런 대목에선 움츠려진다. 그리고 지금 성령으로 나와 함께 하신 그 분은 잘 알아보고 있는지, 잘 모시고 있는지를 생각하면 또 아뜩하다. 나사렛 사람들의 그 패턴이 이 세상에서, 내 안에서 여전히 반복되고 있음이다. 회개하는 마음으로 하루 해를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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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상 7:13-14 이에 블레셋 사람들이 굴복하여 다시는 이스라엘 지역 안에 들어오지 못하였으며 여호와의 손이 사무엘이 사는 날 동안에 블레셋 사람을 막으시매 블레셋 사람들이 이스라엘에게서 빼앗았던 성읍이 에그론부터 가드까지 이스라엘에게 회복되니 이스라엘이 그 사방 지역을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도로 찾았고 미스바의 회개는 여호와의 손을 불렀고 그 손은

삼상 7:6 그들이 미스바에 모여 물을 길어 여호와 앞에 붓고 그 날 종일 금식하고 거기에서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나이다 하니라 사무엘이 미스바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니라 궤가 돌아온 지 20년이 지나면서 사무엘이 지도자가 된다. 그가 처음 공식적으로 주도한 일이 미스바의 회개성회였다. 이스라엘은 이전에 궤를 빼앗기는 일을 겪으면서도 여전히 각

삼상 6:6 애굽인과 바로가 그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한 것 같이 어찌하여 너희가 너희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겠느냐 그가 그들 중에서 재앙을 내린 후에 그들이 백성을 가게 하므로 백성이 떠나지 아니하였느냐 다곤의 제사장들과 점술가들에게 법궤로 말미암은 문제 상황의 해법을 묻자 나온 그들의 대답이다. 놀랍게도 그들은 출애굽을 떠올린다. 엄연히 그네들에게도 연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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