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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32:8

렘 32:8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나의 숙부의 아들 하나멜이 시위대 뜰 안 나에게 와서 이르되 청하노니 너는 베냐민 땅 아나돗에 있는 나의 밭을 사라 기업의 상속권이 네게 있고 무를 권리가 네게 있으니 너를 위하여 사라 하는지라 내가 이것이 여호와의 말씀인 줄 알았으므로

나라가 망할 거라는 예언을 전한 예레미야가 아나돗에 부동산을 매입한다. 또 하나의 예언적 행위, 즉 행동예언이다. 패망만이 아니라 패망 너머의 소망을 전한다. 아주 망하지는 않을 것이며 다시 주권을 회복하게 될 것이라는 암시이다. 유다 사람들은 이율배반으로 보았을 것이다. 자신들의 예상을 벗어난 일들을 행했기 때문이다. 육신과 환경이 주는 관성은 이렇게 마음의 눈을 가린다.

하나님의 길은 나의 길과 다르다. 당연한 차이이고 믿음으로 수용해야 할 차이이다. 선지자는 이 간극을 좁힌 사람이다. 예레미야의 삶의 원리는 간단했다. 여호와의 말씀을 분별하고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행하는 것이었다. 선지자의 라이프 스타일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사는 방식을 보여준다. 하나님은 당신을 따르는 이들이 모두 그렇게 되기를 원하신다.

민 11:29 모세가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그의 영을 그의 모든 백성에게 주사 다 선지자가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여호와의 영을 받아 그 말씀 대로 살며 여호와 하나님의 주되심을 증거하는 사람을 사는 사람이 신자이다. 예레미야는 시위대 감옥 안에서도 여호와 하나님의 촉각에 주의를 기울이며 그 말씀을 따랐다. 코로나 상황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하나님의 주되심을 증거하며 영생의 소망을 품고 매사에 말씀을 적용하는 삶이다. 신자는 상식 너머를 사는 사람이다. 나도 그렇다. 다시 그 길을 가다듬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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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상 6:6 애굽인과 바로가 그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한 것 같이 어찌하여 너희가 너희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겠느냐 그가 그들 중에서 재앙을 내린 후에 그들이 백성을 가게 하므로 백성이 떠나지 아니하였느냐 다곤의 제사장들과 점술가들에게 법궤로 말미암은 문제 상황의 해법을 묻자 나온 그들의 대답이다. 놀랍게도 그들은 출애굽을 떠올린다. 엄연히 그네들에게도 연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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