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4:48


요 4:4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아니하리라

표적과 기사는 신유나 축사와 같은 초자연적 현상을 말한다. 예수님은 초자연적 현상 앞에 약한 인간의 본성을 지적하시면서도 신유의 이적을 베푸신다. 단지 나았다는 선포만 하셨음에도 위독했던 신하의 아들은 즉각 원격적으로 고침을 받고 그 가족들은 집단회심을 한다. 수가성의 여인도 비슷하다. 그녀는 예수님이 이적적으로 자기의 과거를 말했을 때 마음의 무릎을 꿇었다.

표적과 기사는 한 영혼을 각성시키는 좋은 도구로 유용하다. 원천적으로 죄성에 물든 사람의 영혼은 복음에 대한 근원적 저항감이 있다. 그 저항감을 일거에 허무는 것이 표적과 기사이다. 복음서와 사도행전은 표적과 기사로 가득하다. 예수님의 지적성 표현은 표적과 기사를 봐야 마음문을 여는 혼돈상태에 대한 안타까움이 담겨 있다. 너희가 어쩌다 이 지경이 되었느냐.. 하신 것이다.

표적과 기사는 복음을 전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이다. 그러나 효과성만 따질 수 없는 부분이 있다. 표적과 기사는 하나님 사랑의 발로이기 때문이다. 어떻든 고통을 덜어주시려는 마음에서 일으키시는 것이다. 예수께서 답답함을 표시하시면서도 그 아들을 고쳐주신 마음바탕이다. 표적과 기사에서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을 접한다. 사역의 효과성보다 더 귀한 것이 그 사랑이다. 예수님의 사랑이 넘 감사하다.

 

LIVING LIFE 바로가기

#정재우Joshua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고전 10:13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앞서 바울은 출애굽 1세대에게 일어난 슬픈 일들을 언급했다. 그들은 전무후무한 기적들을 체험했음에도 광야에서 자주 시험에 들었다. 빈번하게 일어

고전 9:25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그들은 썩을 승리자의 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금메달을 바라보며 훈련하는 선수들의 공통점은 절제다. 식생활의 절제, 시간관리의 절제, 멘탈의 절제, 심지어 운동량의 절제에 이르기까지 그 폭은 상당히 넓다. 절제가 안 된다는 것은 본능에 무릎꿇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상

고전 8:12-13 이같이 너희가 형제에게 죄를 지어 그 약한 양심을 상하게 하는 것이 곧 그리스도에게 죄를 짓는 것이니라 그러므로 만일 음식이 내 형제를 실족하게 한다면 나는 영원히 고기를 먹지 아니하여 내 형제를 실족하지 않게 하리라 다신교 사회였던 고린도에는 우상제사에 드려진 음식들이 시장에 나돌았고, 비신자의 집에 초청받을 경우 그 집에서 섬기는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