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42:1-2

시 142:1-2 여호와여 내가 주를 불렀사오니 속히 내게 오시옵소서 내가 주께 부르짖을 때에 내 음성에 귀를 기울이소서 내가 내 원통함을 그의 앞에 토로하며 내 우환을 그의 앞에 진술하는도다

다윗이 처했던 급박함은 생각보다 심각했다. 실세 권력자가 유능한 자객들을 동원하여 기필코 죽이겠다고 달려드는 상황이다. 사울은 다윗을 도왔다는 혐의로 제사장들조차 집단학살했던 인물이다. 온 나라가 사울 앞에 벌벌 떨며 다윗을 추적하는 데에 하나처럼 된 상황이다. 그런데 그 이유가 단지 시기 때문이었다. 다윗의 마음에는 목숨을 위협당하는 억울함이 가득했다.

이 세상은 자기 마음에 안든다고 비방하며 중상하는 일이 흔한 곳이다. 인터넷의 악플이 대표적이다. 또한 자기가 잘 되기 위해서 남을 짓밟거나 제거하려는 일들이 도처에 산재한다. 아담의 타락 이래 죄의 기운이 가득한 세상에서 부패한 본성과 사탄의 부추김이 함께 얽혀 일으키는 일이다. 이래저래 닥치는 고통의 짐, 피할 수 없는 영혼의 아픔을 어떻게 감당해내야 할까.

다윗은 토설하며 여호와께 짐을 맡겼다. 자기 잘못이었다면 회개했을 것이다. 토설과 회개는 심란한 상황에서 하나님의 개입을 부르는 길이다. 구조적인 악이 가득한 세상에서 내면의 깊은 토설은 문제의 중심을 하나님께로 옮기는 전환을 가져 온다. 하나님의 개입을 촉구하는 기능을 한다. 스스로를 살피는 일도 중요하지만 토로와 진술로 환난을 맡기는 일도 절실하다. 필요할 때마다 그 길은 열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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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22:14-15 나는 물 같이 쏟아졌으며 내 모든 뼈는 어그러졌으며 내 마음은 밀랍 같아서 내 속에서 녹았으며 내 힘이 말라 질그릇 조각 같고 내 혀가 입천장에 붙었나이다 주께서 또 나를 죽음의 진토 속에 두셨나이다 시 22편 서두(1절)는 십자가에 달리신 주님의 탄원과 같다. 주님은 극심한 고통 가운데서 22편을 기억하셨던 거다. 본문 역시 십자가에

에 10:3 유다인 모르드개가 아하수에로 왕의 다음이 되고 유다인 중에 크게 존경받고 그의 허다한 형제에게 사랑을 받고 그의 백성의 이익을 도모하며 그의 모든 종족을 안위하였더라 에스더는 연대기적으로 스룹바벨이 주도한 1차 포로 귀환(B.C. 537년)과 에스라가 주도한 2차 포로 귀환(B.C. 458년 경) 사이에 존재했다. 그렇다면 하만의 음모를 극복한

에 9:15-16 아달월 십사일에도 수산에 있는 유다인이 모여 또 삼백 명을 수산에서 도륙하되 그들의 재산에는 손을 대지 아니하였고 왕의 각 지방에 있는 다른 유다인들이 모여 스스로 생명을 보호하여 대적들에게서 벗어나며 자기들을 미워하는 자 칠만 오천 명을 도륙하되 그들의 재산에는 손을 대지 아니하였더라 하만이 부추긴 조서는 결과적으로 페르시아 내의 반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