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1:30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를 통해서 하나님을 알게 된다. 예수께서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고 말씀하신 이유이다. 예수님을 통하지 않은 만남은 진짜가 아닌 셈이다. 그리고 이후 계속 예수 안에 머물게 된다. 그 상태가 바울이 말한 그 유명한 표현, ‘그리스도 안에’(in Christ) 인 것이다. 이 세상에서는 믿는 자나 믿지 않은 자나 다같이 먹고 자고 일하고 똑같이 사는 것 같으나 삶의 자리가 다르다. 우리는 예수 안에 있고 그들은 예수 바깥에 있기 때문이다. 이 상태가 그대로 사후까지 이어질 경우 천국과 지옥의 차이로 벌어지는 것이다. 우리는 예수께서 천국으로 데려가지만 믿지않는 자는 데리고 갈 누군가가 없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당신을 믿는 자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구속함이 되어주신다. 예수님의 지혜는 이를테면 바둑 9단의 훈수와 같다. 내가 두는 수와 9단의 수는 수도 다르고 결과도 다르다. 예수님은 9단처럼 옆에서 삶의 한 수 한 수를 가르쳐주신다. 예수님은 나의 의로움이 되신다. 십자가의 대속으로 죄사함받고 마치 죄를 지어본 적이 없는 자처럼 씻어주신다. 예수님은 나를 도우셔서 거룩을 살게 하신다. 거룩이란 단순한 윤리개념이 아니라 가치관이 다른데서 오는 구별이다. 세상을 살지만 세상가치관과 다른 가치관으로 꿋꿋이 살게 하신다. 예수님은 나의 구원이 되신다. 천국가는 구원만이 아니라 세상 짐으로부터의 구원, 마귀 역사로부터의 구원 등 모든 위기상황에서의 구원이 되어주신다.
*은정 가족들에게
예수 그 이름을 부를 수 있는 것이 축복입니다. 그 분은 우리를 천국가게 하실 뿐 아니라 이 땅에서 그 천국을 맛보게 하십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으면서 그 분을 전적으로 의지하면서 그 분이 예비한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을 누리며 삽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