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9:12-13

마 9:12-13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예수님은 병든 자와 죄인을 찾아오셨다. 정죄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긍휼을 베푸시려고 오셨다. 사실 지구 자체가 병동이고 온 세상이 감옥과 같다. 죄 없는 사람이 없고 영혼의 병이든, 육신의 병이든 병들지 않은 사람이 없다. 예수님이 찾아 오시지 않았다면 이 지구에는 소망이 없다. 나에게도 소망이 없다. 모두가 죄로 인한 사망의 선고를 받고 영벌로 향하는 죄수들의 행렬말고는 없다.


예수님은 병들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사람, 죄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정죄하신다. 영적인 무지를 탓하신다. 죄의 기준이 하나님에게가 아니라 세상에 있고, 건강의 기준을 신체에만 두기에 가지기 때문이다. 그런 생각이 지닌 치명적 약점이 있다. 구원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죄인됨에 대한 자각이 없고 자기관리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하기에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하지 않다. 깨달음이 필요하다.


이 구절은 볼 때마다 위안을 준다. 예수님은 내게 의사가 되신다. 병들고 멍든 부분이 많아 기동하기도 힘들 때 왕진 오셨다. 연약함으로 인해 부끄러운데 ‘그래서 내가 있어야 돼..’ 하시며 가까이 다가오셨다. 베데스다 연못가를 찾아가신 것처럼, 세리의 집에 방문하신 것처럼 나를 찾아오시고 내 인생에 함께 하신다. 예수님은 또한 내가 누구를 찾아가야 하고 어디를 찾아가야 할지 알려주셨다. 예수님에게서 더욱 긍휼을 배워야 한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시 41:1-3 가난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복이 있음이여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그를 건지시리로다 여호와께서 그를 지키사 살게 하시리니 그가 이 세상에서 복을 받을 것이라 주여 그를 그 원수들의 뜻에 맡기지 마소서 여호와께서 그를 병상에서 붙드시고 그가 누워 있을 때마다 그의 병을 고쳐 주시나이다 하나님의 구도는 가난한 자와 부한 자가 아니라 가난한

시 40:11-12 여호와여 주의 긍휼을 내게서 거두지 마시고 주의 인자와 진리로 나를 항상 보호하소서 수많은 재앙이 나를 둘러싸고 나의 죄악이 나를 덮치므로 우러러볼 수도 없으며 죄가 나의 머리털보다 많으므로 내가 낙심하였음이니이다 죄가 머리털보다 많다는 본문의 고백은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생각이 여기에 미치면 낙심이 무거운 납덩이처럼 마음을 누르기

시 40:1-2 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울이사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도다 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올리시고 내 발을 반석 위에 두사 내 걸음을 견고하게 하셨도다 돌파의 과정에는 기다림과 부르짖음이 있다. 요셉과 같은 신실함도 포함된다. 이런 사람에게는 수렁에서 반석으로 옮겨지는 은혜가 주어진다. 아브라함은 이 과정에서 ‘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