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5:1-4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신앙생활 과정에서 연단이 계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단이라는 것은 얼마만큼 필요한 것이며 왜 필요한 것일까요?
1. 연단을 허락하시는 이유
고후 11:2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그리스도인들은 주님의 신부로서 예수님과 혼인 잔치하는 영광의 그 날을 소망하는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이 땅에서의 삶이란 그리스도의 신부수업의 기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엡 5:25-27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그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라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흠이 없게 하시는 연단의 시기가 신앙 여정입니다.
2. 결혼생활이 주는 교훈
바울은 엡 5장에서 그리스도와 교회를 부부지간으로 비유했습니다.
그러면 주님과 우리 사이에는 누가 다듬어져야 할까요? 말할 것도 없이 우리입니다.
주님의 신부로 서기위해 다듬어지는 과정이 바로 연단입니다.썩어질 것에 매였던 마음, 육신의 소욕에 물든 마음, 마귀와 짝해 살았던 생활패턴이 달라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롬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3. 사랑의 마음으로 단장하자
우리는 그냥 신부 정도가 아니라 그 분과 함께 영원토록 왕 노릇도 할 것입니다.
계 22:5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 데 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그들에게 비치심이라 그들이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죄인이 왕이 되려면 더더욱 훈련이 필요합니다.어떤 차원의 연단이든 결국은 주님 수준에 맞추기 위한 것임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바울이 연단으로 인한 환난 중에도 즐거워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