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 10:44-45 베드로가 이 말을 할 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놀라니
복음이 전해질 때 성령께서 내려오셨다. 십자가를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의 경륜이 증거될 때 성령께서는 역사하신다. 성령께서는 베드로를 먼저 보내신 다음, 베드로를 통해 말씀의 길이 트여지자 임재하신다. 베드로 없이도 얼마든지 직접 역사하실 수 있었지만 성령께서는 베드로의 사역을 통해 일하셨다. 베드로를 통해 말씀의 핵심을 잡게 하시고, 베드로를 통해 은혜의 질서를 세우셨다.
베드로는 교회를 처음 세워나가는 일을 맡은 사람이다. 하나님은 베드로를 통해 일하시면서 은연 중 교회의 질서를 세워 가셨다. 하나님을 따르는데에는 말씀에 대한 순종이 중요하다. 그러나 말씀에 대한 해석에 따라 순종의 기준은 모호해질 수 있다. 말씀을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순종하여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객관적 권위와 질서가 필요하다. 교회에 신실한 지도자가 필요한 이유이다.
본문은 고넬료의 가정에 내려진 성령님의 파격적 임재와 함께 베드로를 리더로 활용하시는 하나님의 맨파워를 보여준다. 베드로는 말씀과 성령을 실어나르는 도구였다. 그가 가는 곳에 성령께서 역사하셨다. 신실한 리더에게는 은혜가 나타난다. 내게 나타나는 것은 무엇이던가. 내가 있는 곳에 성령이 나타나시는가 아니면 다른 영이 나타나는가. 베드로에게는 하나님의 신임이 나타났다. 이같은 하나님의 신임 외에 다른 것을 구하지 않음을 주께서 아신다.
*말씀기도
‘이 말을 할 때에 성령이 말씀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은정의 각종 사역 현장에 이와같은 은총을 구합니다. 말씀듣는 모든 사람에게 성령께서 내려오시는 그 역사하심을 말씀 전할 때마다 뵈옵기 소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