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 3:17-18 주께서 내 심령이 평강에서 멀리 떠나게 하시니 내가 복을 내어버렸음이여 스스로 이르기를 나의 힘과 여호와께 대한 내 소망이 끊어졌다 하였도다
예레미야의 탄식은 유다의 아픔에 동일시하는 탄식이다. 누군가를 향한 중보가 깊어지면 그의 기쁨이 나의 기쁨이 되며, 그의 아픔은 나의 아픔이 된다. 그의 안위 또한 자신의 안위가 되기에 그를 끊으려면 차라리 자기를 끊어달라 청한다. 모세, 바울의 중보영성이 그랬다. 예레미야의 별명이 ‘눈물의 선지자’이다. 자기가 아니라 유다백성들 때문이었다.
죄는 회개 처리 않는 한, 평강과 복을 떠나게 한다. 하나님과 거리가 벌어진 상태이기에 하나님의 임재나 소망도 감지하기 어렵다. 성 요한이 말한 ‘영혼의 어두운 밤’과 같다. 요한이 꼭 죄의 경우를 말한 것은 아니다. 연단이나 수련 차원에서의 거리감 개념이 더 짙었다. 그러나 모두 ‘정화’를 필요로 하는 공통점이 있다. 영혼의 어두움은 초청이다. 방향을 전환하고 돌아오라는 것이다. 신자에게는 모든 상황 속에서 구원의 길이 항상 존재한다. 이것을 은혜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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