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누가복음 16:8-9

눅 16:8-9 주인이 이 옳지 않은 청지기가 일을 지혜 있게 하였으므로 칭찬하였으니 이 세대의 아들들이 자기 시대에 있어서는 빛의 아들들보다 더 지혜로움이니라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그리하면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그들이 너희를 영주할 처소로 영접하리라



주인에게 찍힌 영리한 청지기가 퇴직 이후를 대비하여 행한 일을 언급하신다. 그는 채무장부를 조작하여 주인에게 빚진 자의 빚 일부를 탕감해준다. 주인의 재물을 불의로 사용하여 자신의 입지를 확보하려 한 것이다. 주님의 칭찬이 있었지만 영리함 때문이지 도덕성 때문은 아니었다. 아마도 당시 종종 있었던 일들을 비유의 소재로 삼으셨던 거 같다.


이 비유는 지금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하나님의 신임을 얻기 위해 힘쓰라는 권면이 핵심이다. 인생을 마감하고 주님 앞에 설 때엔 주님과 연관된 것 아니면 남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가능한 한, 자신의 소유나 재능 등을 하나님을 위한 일에 쓰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이다.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일에 참여하는 것이다.


재물은 목적이 아니고 수단이다. 주님은 재물이 없어질 때를 대비하라 하신다. 세상의 실패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장차 주님 앞에 불려갈 때를 말씀하신다. 본문은 세속적 가치관에서 복음적 가치관, 즉 영생을 소망하는 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는 비유다. 세상에서 재물의 위력은 막강하다. 그러나 주님은 분명히 정리하신다.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13절). 참된 신자는 영리함과 도덕성을 겸비하여 장차 다가 올 영원을 대비하는 사람이다.





Recent Posts

See All

열왕기하 13:18-19ㅣ7월 20일

왕하 13:18-19 또 이르되 화살들을 집으소서 곧 집으매 엘리사가 또 이스라엘 왕에게 이르되 땅을 치소서 하는지라 이에 세 번 치고 그친지라 하나님의 사람이 노하여 이르되 왕이 대여섯 번을 칠 것이니이다 그리하였더면 왕이 아람을 진멸하기까지 쳤으리이다 그런즉 이제는 왕이 아람을 세 번만 치리이다 하니라 엘리사가 병들자 요아스가 문병한다. 이 때 엘리

열왕기하 12:18ㅣ7월 18일

왕하 12:18 유다의 왕 요아스가 그의 조상들 유다 왕 여호사밧과 여호람과 아하시야가 구별하여 드린 모든 성물과 자기가 구별하여 드린 성물과 여호와의 성전 곳간과 왕궁에 있는 금을 다 가져다가 아람 왕 하사엘에게 보냈더니 하사엘이 예루살렘에서 떠나갔더라 하사엘은 엘리야로부터 기름부음을 받아 아람왕이 된 사람이다. 이방인이었지만 여호와 하나님과 인연이 있는

열왕기하 12:7ㅣ7월 17일

왕하 12:7 요아스 왕이 대제사장 여호야다와 제사장들을 불러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성전의 파손한 데를 수리하지 아니하였느냐 이제부터는 너희가 아는 사람에게서 은을 받지 말고 그들이 성전의 파손한 데를 위하여 드리게 하라 당시 남유다의 전반적 풍조가 엿보인다. 성전이 파손되었음에도 제사장들이 수리하는 데에 적극적이지 않았던 것이다. 여호야다조차도 제사장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