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공동체)영성
정원(공동체) 영성
정원 모임은 단순한 조직이나 구역 모임을 넘어 공동체적 교제와 격려, 속사람을 수용하고 나누며 공동체의 신뢰를 추구합니다. 주님 앞에 있는 모습 그대로 물두멍 앞에 비춰진 자신의 죄를 정원 공동체 앞에서 고백하며, 용서와 자유를 체험한 성도 서로가 주님의 몸된 교회의 지체로 정원 안에서 연합됨으로 참다운 하나님의 나라를 이뤄 나갑니다.
정원 모임 순서
1. 인도자는 당일 모임 주제에 맞는 찬송을 2곡 선정해서 함께 부릅니다. 또는 찬양인도자를 세워 찬양으로 마음을 열도록 안내합니다.
2. 찬송 후 사도신경으로 시작합니다. 찬양 후 정해진 순서에 따라 정원 멤버 중 한 명이 대표기도합니다. 기도는 돌아가면서 하고 반드시 교회와 담임목사님을 위해 기도합니다.
3. 한 주간 묵상 본문에 대해 3분 이내로 적용과 변화를 중심으로 나눕니다.
4. 주일 성경본문을 돌아가면서 성경봉독합니다.
5. 인도자의 설교요약이 끝나고 나면 설교 전체에 대한 적용 질문을 토대로 돌아가면서 나눔을 합니다. 나눔 시간은 인도자가 진행하는데, 내용 중 필요한 경우 인도자가 질문을 하거나 적용에 대한 해설을 도와줍니다.
6. 나눔 이후에 각자의 기도제목을 나눌 때 서로의 기도제목을 적으면서 꾸준히 기도하기에 힘씁니다. 또는 기도제목은 SNS로 공유하고 주중에 함께 기도 할 수 있습니다.
7. 기도제목을 나눈 후 자연스럽게 헌금을 드리고 인도자가 기도하고, 주기도문으로 모든 정원 모임을 마치게 됩니다.
정원 진행 가이드
1. 개인당 나눔은 5분 이내로 제한합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기회가 다 돌아갈 때까지 한 번씩만 나누십시오. 앉은 순서대로 차례로 나눌 때는 순서를 기다리고, 순서 외에 나눔이 필요할 때는 나누기 전에 손을 들어 주십시오.
2. 속사람에 관해 나누십시오. 감정에는 옳고 그름이 없고 도덕적이거나 윤리적인 기준으로 판단할 수 없습니다. 서로의 속사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수치감을 주거나 비난하지 않습니다.
3. 한참 지난 과거 이야기가 아니라 해당 주간의 깨달음과 삶을 나누십시오.
4. 끼어드는 말이나 충고를 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의 문제를 고쳐주기 위해 어떤 제안이나 방법을 제시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면서 성장합니다.
5. 나눔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돌발적인 질문은 모임이 끝난 후에 해 주시기 바랍니다.
6. 나눔의 차례가 되었을 때 원치 않을 때는 “통과”하셔도 됩니다.
7. 나눈 것이 나눔 이후에도 연장되어 비난이나 판단, 정죄로 이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정원 나눔 가이드
1. 말씀에서 뽑은 적용 질문으로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나눔을 합니다. 본문 말씀과 연결해서 구체적인 자신의 이야기를 합니다.
2. 모두가 돌아가면서 나눔을 하되, 특별한 경우 한 사람에게 시간을 좀 더 할애하여 집중적인 나눔을 할 때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원 모임이 집단 상담 치료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3. 부부 관계 자녀양육에 관한 고민 등 가족문제나 직장문제 등으로부터 비롯된 속앓이나 상처를 가감없이 리얼한 오픈을 합니다. 서로가 다양한 사례를 듣고 고백하면서 가정의 회복과 개인의 치유가 일어납니다.
주의할 점
1. 서로를 존중하여 공적인 정원 모임에 맞는 호칭을 사용합니다. 형, 동생, 언니, 너, 우리 라는 말은 사용하지 마십시오.
2. 삶을 오픈하기 전에 말씀 묵상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말씀에 입각해서 진솔하게 하지만 말씀을 적용하기 이전과 이후의 차이점을 나누며 말씀을 따르는 삶의 중요성을 나누십시오. 오픈을 위한 오픈은 역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3. 정원에서 본인의 직장, 생업에 대한 홍보성 발언을 하지 않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성도간 돈 거래는 하지 말고 물건을 사고 파는 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