눅 11:24-26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얻지 못하고 이에 이르되 내가 나온 내 집으로 돌아가리라 하고 가서 보니 그 집이 청소되고 수리되었거늘 이에 가서 저보다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들어가서 거하니 그 사람의 나중 형편이 전보다 더 심하게 되느니라
성경이 말하는 귀신은 전통무속에서 말하는 귀신의 개념과 다르다. 무속은 귀신을 죽은 자의 사후 영혼으로 보지만 성경은 타락한 천사의 계열로 우두머리인 사탄(devil)의 사주를 받아 활동하는 악한 영(demon)들을 가리킨다. 더러운 귀신이 나갔다는 것은 은혜가 역사했음을 전제한다. 그런데 은혜 체험, 그 다음이 문제다. 새로운 주인이 다스리고 관리하도록 계속 의탁하지 않는다면 상태가 더 나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물은 말씀과 성령으로 비롯되는 은혜를 상징한다. 생명이나 풍요, 정결의 의미를 담고 있다. 귀신들은 물 없는 곳, 즉 말씀과 성령의 역사가 없는 곳을 찾는다. 사람의 심령에도 물이 흐르지 않으면 귀신이 활동하는 터전이 될 수 있다. 은혜의 맛을 보고도 그리스도를 따르지 않는 심령은 귀신이 대놓고 활동할 수 있다. 구원을 받아서 그리스도께서 주인이 된 영혼이라도 은혜가 흐르게 하지 않으면 마치 주인있는 집에 도둑이 틈타듯 귀신들이 어른거릴 수 있는 것이다.
형편이 더 악하게 된 것은 비단 발작이나 정신신경과적 혼란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가중되는 두려움이나 번뇌, 악독한 마음이나 타락이 가득한 상태, 비정하고 무정한 마음이 가득한 상태도 포함한다. 비신앙이 팽배해져가는 이 세상은 일곱 귀신들이 활동하는 무대가 되어가고 있다. 내 안에 생명수가 끊임없이 흐르게 해야 한다. 말씀과 성령님을 향한 부단한 의탁의 마음이다. 묵상과 기도는 그 물이 불어나게 하는 은총의 수단이다. 오늘도 은혜의 수위를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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