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모데전서 6:10

딤전 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바울이 말한 세상풍조는 본질적으로 사탄의 풍조다. 사탄적 가치관에 의해 조성된 의식구조이기 때문이다. 세상풍조는 그 동력을 돈에 둔다. 이 풍조는 미디어 등 갖은 수단을 통해 돈을 사랑하게 하고 집착하게 한다. 인간은 출생 때부터 이런 풍조에 깊이 물들면서 성장하고, 이를 금과옥조처럼 여긴다.


세월을 먹어갈 수록 돈과 권력에는 귀신이 붙어 있다는 생각에 확신을 가지게 된다. 돈과 힘이 있는 곳에 일어나는 복마전 같은 일들, 인면수심의 모습들 때문이다. 이 모두 돈을 사랑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다. 돈은 사랑의 대상이 아니라 사용의 대상이다. 사랑의 대상은 하나님과 이웃이며, 돈은 그 소명을 위해 써먹는 도구이다.


어느 투자의 귀재가 한 이야기가 오히려 타당하다. 교회를 다니는지 확인은 안 되었지만 그는 돈을 비전을 이루는 수단이라 했다. ‘돈을 사랑함’과 ‘돈을 사용함’의 어느 경계선이 있는 거 같다. 요셉은 명백히 후자의 사례다. 어떤 상황에서든 8절이 결론으로 최상이다.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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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22:14-15 나는 물 같이 쏟아졌으며 내 모든 뼈는 어그러졌으며 내 마음은 밀랍 같아서 내 속에서 녹았으며 내 힘이 말라 질그릇 조각 같고 내 혀가 입천장에 붙었나이다 주께서 또 나를 죽음의 진토 속에 두셨나이다 시 22편 서두(1절)는 십자가에 달리신 주님의 탄원과 같다. 주님은 극심한 고통 가운데서 22편을 기억하셨던 거다. 본문 역시 십자가에

에 10:3 유다인 모르드개가 아하수에로 왕의 다음이 되고 유다인 중에 크게 존경받고 그의 허다한 형제에게 사랑을 받고 그의 백성의 이익을 도모하며 그의 모든 종족을 안위하였더라 에스더는 연대기적으로 스룹바벨이 주도한 1차 포로 귀환(B.C. 537년)과 에스라가 주도한 2차 포로 귀환(B.C. 458년 경) 사이에 존재했다. 그렇다면 하만의 음모를 극복한

에 9:15-16 아달월 십사일에도 수산에 있는 유다인이 모여 또 삼백 명을 수산에서 도륙하되 그들의 재산에는 손을 대지 아니하였고 왕의 각 지방에 있는 다른 유다인들이 모여 스스로 생명을 보호하여 대적들에게서 벗어나며 자기들을 미워하는 자 칠만 오천 명을 도륙하되 그들의 재산에는 손을 대지 아니하였더라 하만이 부추긴 조서는 결과적으로 페르시아 내의 반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