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출애굽기 22:6

출 22:6 불이 나서 가시나무에 댕겨 낟가리나 거두지 못한 곡식이나 밭을 태우면 불 놓은 자가 반드시 배상할지니라



화재 수습 조치에 대한 규례인데, 밭에 불을 놓다가 이웃의 밭에까지 손해를 끼쳤다면 불놓은 자가 배상하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 대목에서 가시나무를 언급함이 흥미롭다. 보통 가시나무는 지역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크기가 십여미터가 넘는 경우도 많다. 가시로 인한 촘촘함 때문에 방풍림으로도 심지만 울타리용으로 쓸 때가 많다.


너와 나의 경계가 가시나무로 구분된다. 넘어오면 찔린다는 것이다. 혹은 찌르겠다는 의도도 배제할 수 없다. 사실 타인의 경계를 함부로 넘어가서는 안 된다. 적절한 선은 지켜져야 한다. 그런데 그선이 구분에서 그치지 않고 위협을 뿜어낸다면 삭막하다. 서울대 김난도 교수는 한 때 한국사회를 ‘날이 선 사회’로 규정한 바 있다. 이런 모습은 갈수록 더해지는 거 같다. 교회는 사회와는 달라야 한다.


하나님은 참된 신자가 가시나무가 아니라 성령의 열매를 맺는 생명나무처럼 되기를 바라신다. 신자의 삶은 세월이 갈수록 안팎으로 이렇게 달라져야 한다. 내게 나타나는 열매로 내가 어떤 나무인지가 드러난다. 아론의 지팡이에 맺힌 열매가 살구였다(민 17:8). 하나님은 죽은 나무에도 살구가 열리게 하시는 분이다. 가시가 아니라 열매가 있는 나무가 되어야 한다. 아가페가 답인데 나도 힘써야 한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삼상 3:10 여호와께서 임하여 서서 전과 같이 사무엘아 사무엘아 부르시는지라 사무엘이 이르되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하니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했던 시대에 새로운 시즌을 여시고자 사무엘을 부르신다. 하나님은 들어야 할 사람이 듣고 반응할 때까지 네 번을 부르셨다. 하나님의 음성에 반응하면서 한 시대가 가고 한 시대가 열리기 시작한다. 마지막 사사

삼상 2:30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전에 네 집과 네 조상의 집이 내 앞에 영원히 행하리라 하였으나 이제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결단코 그렇게 하지 아니하리라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하리라 엘리는 말 안듣는 아들들을 징계한 후, 하나님 앞에 회개하게 해야 했다. 하나님을 존중하

삼상 2:20-21 엘리가 엘가나와 그의 아내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 여인으로 말미암아 네게 다른 후사를 주사 이가 여호와께 간구하여 얻어 바친 아들을 대신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니 그들이 자기 집으로 돌아가매 여호와께서 한나를 돌보시사 그로 하여금 임신하여 세 아들과 두 딸을 낳게 하셨고 아이 사무엘은 여호와 앞에서 자라니라 엘리는 대제사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