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21:35

출 21:35 이 사람의 소가 저 사람의 소를 받아 죽이면 살아 있는 소를 팔아 그 값을 반으로 나누고 또한 죽은 것도 반으로 나누려니와



소가 소를 받았을 때 수습 원칙이 제시된다. 장차 들어가서 살게 될 가나안에서의 농경문화를 전제한 규례인데 모든 육축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고를 처리하는 모법으로 쓰였을 가능성이 높다. 소의 충돌에 대한 이런 디테일을 지니고 계시다면 사람 간의 충돌에 대한 디테일은 더욱 분명하실 것이다. 사람마다 자기 입장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기준은 하나님의 관점일 터이다.


도가 지나쳐서는 안 되고 선을 넘어서면 안 된다. 하나님은 말씀과 양심을 기준으로 성령님을 통해 분별의 빛을 비추어주신다. 하나님은 당신의 자녀들이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딤전 1:5)으로 행하기를 원하신다. 세상이 어떻게 반응하든 이 길을 가야하지만 각자마다 그 마음에 죄성과 육신으로 손상된 부분이 있어 자기중심으로 행하기 쉬운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성경 말씀과 성령의 감화가 늘 우선이 되어야 한다. 요한 웨슬레는 ‘기독자의 완전’(christian perfection)을 추구했다. 완벽주의가 아니라 늘 온전함을 추구하는 마음가짐이며 실천이었다. 실패할 때도, 실수할 때도 있겠지만 다시 털고 일어서서 다시 온전함을 추구하는 태도이다. 웨슬레는 기독자 완전의 상태가 순간순간 주를 의지하는 그리스도 중심의 생활에서만 유지되는 것임을 강조했다.

오늘도 순간순간 주를 의지해야 한다. 사실 가장 평안하고 담대해지는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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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41:1-3 가난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복이 있음이여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그를 건지시리로다 여호와께서 그를 지키사 살게 하시리니 그가 이 세상에서 복을 받을 것이라 주여 그를 그 원수들의 뜻에 맡기지 마소서 여호와께서 그를 병상에서 붙드시고 그가 누워 있을 때마다 그의 병을 고쳐 주시나이다 하나님의 구도는 가난한 자와 부한 자가 아니라 가난한

시 40:11-12 여호와여 주의 긍휼을 내게서 거두지 마시고 주의 인자와 진리로 나를 항상 보호하소서 수많은 재앙이 나를 둘러싸고 나의 죄악이 나를 덮치므로 우러러볼 수도 없으며 죄가 나의 머리털보다 많으므로 내가 낙심하였음이니이다 죄가 머리털보다 많다는 본문의 고백은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생각이 여기에 미치면 낙심이 무거운 납덩이처럼 마음을 누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