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3:5-6

출 13:5-6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땅 곧 네게 주시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너는 이 달에 이 예식을 지켜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고 일곱째 날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출애굽은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이 430년 만에 성취된 사건이다. 이제 출애굽 현장에서 하나님은 가나안 땅의 정복을 선포하신다. 이 선포는 40년 뒤에 성취된다. 하나님의 약속은 이루어진다. 하나님의 말씀은 헛되이 돌아가는 법이 없다. 그런데 약속과 성취 사이에 시간의 간격이 있다. 그 간격을 메워가는 결정적 조건은 하나님에 대한 전적 신뢰의 정도에 좌우된다.


애굽에서 종살이하던 이스라엘은 결과적으로 모세의 출현을 기다린 것과 같다. 출애굽 후 광야 40년은 여호수아 세대의 출현을 기다린 것과 같다. 즉 하나님을 향한 전적 신뢰가 이끄는 상태가 구비되었을 때 출애굽도 가나안 정복도 이루어졌다. 하나님의 약속은 꼭 이루어지는데 그 시점은 신뢰의 상태에 좌우됨을 보여준다. 이 신뢰가 다듬어지는 과정에서 신자는 수많은 연단을 받는다.


주께서 주신 레마의 은혜가 있고, 성령을 통해 주신 예언과 비전들이 있다. 하나같이 성취의 가능성을 안고 있다. 그러나 그 가능성은 주를 향한 신뢰의 정도에 따라 현실화될 수도 있고 맛보기 정도에 그칠 수도 있다. 여호수아세대는 가나안에서 약속의 성취를 누렸고 모세세대는 메마른 광야에서 맛보기 수준에 그쳤다. 오늘의 약속은 모세세대가 들었지만 그 성취는 여호수아세대가 보았다.


주의 약속이 성취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이유가 있다. 여쭤보면 깨닫게 하신다. 자각이 되면 답이 나오고 출구가 보인다. 일상에서 최대한 모세와 여호수아를 닮아가는게 축복이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출애굽기 29:42

출 29:42 이는 너희가 대대로 여호와 앞 회막 문에서 늘 드릴 번제라 내가 거기서 너희와 만나고 네게 말하리라 아침 저녁으로 드리는 상번제의 규례다. 상번제는 속죄보다 교제에 초점이 있다. 여호와를 생각하며 그 하루를 의탁하고 안식의 시간 또한 여호와께 의뢰하는 패턴이다. 상번제의 패턴은 철저하게 하나님 중심으로 돌아가는 일상을 의미한다. 아무리 바빠

출애굽기 29:4-5

출 29:4-5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회막 문으로 데려다가 물로 씻기고 의복을 가져다가 아론에게 속옷과 에봇 받침 겉옷과 에봇을 입히고 흉패를 달고 에봇에 정교하게 짠 띠를 띠게 하고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제사장으로 위임하는 절차가 지시된다. 물로 씻기고 거룩한 에봇을 입게 했다. 이후에도 성소의 직무를 행할 때마다 수족을 씻어야 했다. 은혜와 긍휼

출애굽기 28:2-3

출 28:2-3 네 형 아론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영화롭고 아름답게 할지니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 있는 모든 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아론의 옷을 지어 그를 거룩하게 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대통령을 접견하는데 런닝셔츠만 입고 가는 경우는 없다. 상대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의전이 필요한 법이다. 본문에서 하나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