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15

출 3:15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칭호니라



여호와, 또는 야훼로 발음하는 하나님의 이름은 ‘나는 스스로 있는 자’라는 뜻을 지닌다. 알게 해달라기에 스스로를 구분하셔서 알려주신 표기이지 상식적인 이름의 패턴과는 차원이 다르다. 하나님은 창조하시고 이름을 붙여주시는 창조주이시기 때문이다. 그 하나님이 가장 우리의 이해에 가깝게 하려고 제안하신 정체성 중 하나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다.


하나님은 초월과 내재, 두 가지 방식으로 존재하신다. 천상에도 계시지만 내 안에도 계신다. 온 우주를 창조하시고 섭리하시는 초월자이시기도 하지만 내 영혼 깊은 곳에 좌정하시는 내재자이시다. 하나님은 천상천하를 향해 당신을 ‘정재우의 하나님’이라고 당당히 말씀하시리라 믿는다. 인생길에서 엎치락 뒤치락해온 부끄러운 존재이긴 하지만 틀림없이 그렇게 생각하실 것이다.


타락으로 지옥도가 되어버린 이 행성에 뛰어 들어오신 하나님, 죄성과 육성의 수렁에 허우적대는 인생을 위해 그 수렁으로 뛰어 들어오신 하나님, 오래 참으시고 기다리시며 한 영혼 한 영혼을 위해 맞춤 캐어하시듯 챙기시며 이끄시는 하나님, 본문은 우리 하나님이 그런 분임을 알려준다. 나는 하나님의 존귀한 자녀다. 나는 그 사랑받기 위해 태어났다. 다른 날보다 그 분이 더 가까이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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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8:12-13 이같이 너희가 형제에게 죄를 지어 그 약한 양심을 상하게 하는 것이 곧 그리스도에게 죄를 짓는 것이니라 그러므로 만일 음식이 내 형제를 실족하게 한다면 나는 영원히 고기를 먹지 아니하여 내 형제를 실족하지 않게 하리라 다신교 사회였던 고린도에는 우상제사에 드려진 음식들이 시장에 나돌았고, 비신자의 집에 초청받을 경우 그 집에서 섬기는 우

고전 7:38 그러므로 결혼하는 자도 잘하거니와 결혼하지 아니하는 자는 더 잘하는 것이니라 바울의 결혼관은 철저히 주님과의 관계를 우선한다. 결혼은 인간사회의 모든 제도 중 하나님께서 선제적으로 만드신 제도이다. 이를 통해 사람은 생육하고 번성하여 창조주의 뜻을 펼쳐나간다. 특히 결혼을 통해 세워진 가정은 신앙전승의 통로가 된다. 하나님과 교제하는 부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