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4:34

단 4:34 그 기한이 차매 나 느부갓네살이 하늘을 우러러 보았더니 내 총명이 다시 내게로 돌아온지라 이에 내가 지극히 높으신 이에게 감사하며 영생하시는 이를 찬양하고 경배하였나니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요 그 나라는 대대에 이르리로다

정신의학에서 낭광(lycanthropy)이라 부르는 병이 있다. 자신을 늑대나 이리로 생각하는 질환인데, 느부갓네살이 한동안 이 병과 유사한 정신질환을 앓았던 것으로 본다. 절대왕정의 통치자가 정신질환을 앓으면 어마어마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조선시대 어머니의 죽음이라는 트라우마로 광인지경에 이르렀던 연산군이나 학대로 숨진 아버지의 트라우마로 정신병을 앓았던 영국의 조지 3세의 경우 나라가 광풍에 휩싸였다.

이런 경우 왕은 유폐되거나 반정의 희생이 되는 경우가 많다. 느부갓네살은 유폐되었다가 회복되면서 다시 재위에 오른 것으로 보인다. 그 과정에서 깊이 깨달은 바를 토로하고 있다. 여호와 하나님을 인정하고 찬양한다. 2장에서 신상의 꿈을 해석한 다니엘 앞에서 하나님을 인정한 바 있지만 그 때와는 깊이가 다른 고백이다. 왕의 회심에 대해 진정성을 의심하는 학자도 있지만 나는 진정이었다는 견해에 동의한다.

고대의 절대군주가 스스로 뻐기는 일은 허다했다. 물론 다양한 형태로 교만의 대가를 치루었지만 그들 모두가 느부갓네살같은 일을 겪은 것은 아니다. 그에겐 은혜가 임했다. 우선 다니엘과의 만남이 은혜였다. 그를 통해 여호와를 알게 되었다. 뿌리깊은 교만이 고난을 겪게 했지만 회심하는 계기가 됐다. 사람은 듣는 것만으로는 깊은 회개에 미치지 못하는 거 같다. 겪음을 통해서야 깨닫고 변화한다. 들음만으로도 깊은 깨달음과 회개에 이르기를 소망한다.

느부갓네살이 경고를 받았을 때 각성했다면 정신병으로 유폐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다행히 다니엘을 통해 알게 된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호의가 재기의 은총을 입게 했다. 말씀의 경고나 요청을 패스한 적은 없는지를 살핀다. 없을리가 없다. 다시 거리낌이 있는 부분은 없는지를 살핀다.

 

LIVING LIFE 바로가기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시 41:1-3 가난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복이 있음이여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그를 건지시리로다 여호와께서 그를 지키사 살게 하시리니 그가 이 세상에서 복을 받을 것이라 주여 그를 그 원수들의 뜻에 맡기지 마소서 여호와께서 그를 병상에서 붙드시고 그가 누워 있을 때마다 그의 병을 고쳐 주시나이다 하나님의 구도는 가난한 자와 부한 자가 아니라 가난한

시 40:11-12 여호와여 주의 긍휼을 내게서 거두지 마시고 주의 인자와 진리로 나를 항상 보호하소서 수많은 재앙이 나를 둘러싸고 나의 죄악이 나를 덮치므로 우러러볼 수도 없으며 죄가 나의 머리털보다 많으므로 내가 낙심하였음이니이다 죄가 머리털보다 많다는 본문의 고백은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생각이 여기에 미치면 낙심이 무거운 납덩이처럼 마음을 누르기

시 40:1-2 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울이사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도다 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올리시고 내 발을 반석 위에 두사 내 걸음을 견고하게 하셨도다 돌파의 과정에는 기다림과 부르짖음이 있다. 요셉과 같은 신실함도 포함된다. 이런 사람에게는 수렁에서 반석으로 옮겨지는 은혜가 주어진다. 아브라함은 이 과정에서 ‘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