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35:14

렘 35:14 레갑의 아들 요나답이 그의 자손에게 포도주를 마시지 말라 한 그 명령은 실행되도다 그들은 그 선조의 명령을 순종하여 오늘까지 마시지 아니하거늘 내가 너희에게 말하고 끊임없이 말하여도 너희는 내게 순종하지 아니하도다

레갑 사람들의 신실함에 대한 여호와의 칭찬이 마르지 않는다. 요나답이 자손들에게 포도주를 마시지 말라 한 것은 그들의 신실함의 기준을 ‘나실인’의 수준에 두었기 때문이다. 일반 신자의 평균 수준이 아니라 구별된 공동체 수준이다. 가히 세례요한이 속했던 에세네파나 영국의 브루더호프 공동체급이다. 시류를 따르지 않고 철저하게 성경적으로 살려고 나름의 기준을 정한 사람들이다.

유별난 거 같았지만 하나님은 내내 이들을 마음에 두고 계셨다. 그들이 순종한 것이 선조의 명령이라 하셨지만 그 명령이 여호와 신앙을 지키기 위해 스스로 절제하고 스스로 세운 작정이기에 기억할 거라 말씀하신다. 여호와를 따르는 신앙의 길에서 사람마다 강조점이나 수준이 다를 수 있다. 마치 오늘날 많은 교회가 주를 따르지만 무게 중심이나 강조점이 각각 다른 것과 같다.

교회에 따라 선교나 구제, 치유나 교육 등 초점이 다양하고 영성도 여러 교파가 존재하는 것처럼 강조점이 다를 수 있다. 은정은 ‘남은 자’(remnant)의 길을 추구한다. 어떤 환경에서도 하나님나라를 소망하며 복음의 중심을 지키게 하는 영성이기 때문이다. 십자가 영성에 바탕한 것은 육신의 소욕이나 시류에 휩쓸리지 않기 위함이며 사차원 영성을 말함은 ‘들음’과 ‘바라봄’을 통해 데스티니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요나답이 장막에 살라거나 포도주를 마시지 말라고한 수준에는 훨씬 못미친다. 그들은 그 수준을 고수했기에 바알신앙에 물들지 않았다. 레갑사람들에 준하는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 그러지 않는다면 은정을 세운 의미가 없다. 은정은 성장보다 영성을 추구한다. 그간의 관성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이런 틀이 세워졌다는 것만 해도 은혜다. 오직 주님의 긍휼과 성령의 역사하심을 바랄 뿐이다.

LIVING LIFE 바로가기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욥기 10:8

욥 10:8 주의 손으로 나를 빚으셨으며 만드셨는데 이제 나를 멸하시나이다 6백만 명의 유대인들이 나치 수용소에서 단지 유대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처참하게 죽임당했을 때, 반응이 여러가지였다. 우선 두드러진 것이 ‘신 죽음의 신학’이었다. 신은 죽었다는 것이다. 신이 살아있다면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하는 의문에서 시작한 생각이다. 사실상 신을 버

욥기 9:27~28

욥 9:27-28 가령 내가 말하기를 내 불평을 잊고 얼굴 빛을 고쳐 즐거운 모양을 하자 할지라도 생명의 내 모든 고통을 두려워하오니 주께서 나를 죄 없다고 여기지 않으실 줄을 아나이다 토설은 매를 맞으면서도 엄마의 옷자락을 붙잡는 우는 아이의 마음이다. 엄마 이외에 다른 누가 없기 때문이며, 아울러 엄마만한 다른 누가 또 없기 때문이다. 그래도 엄마 밖에

욥기 8:6-7

욥 8:6-7 또 청결하고 정직하면 반드시 너를 돌보시고 네 의로운 처소를 평안하게 하실 것이라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빌닷의 말은 그 자체로 구구절절 그른 데가 없다. 그러나 그 말이 권선징악 개념에서 오는 판단에 바탕한다는 점이 문제다. 원칙적으로 판단은 사람의 소관이 아니라 하나님의 소관이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먹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