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32:7

신 32:7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버지에게 물으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네 어른들에게 물으라 그들이 네게 말하리로다

모세는 옛날을 기억하라 명한다. 여호와께서 베푸신 일들을 생각하고 마음에 두라 한다. 그러고보니 황무지에서 눈동자같이 보호하셨으며 가나안의 젖과 꿀을 먹게 하신 은혜가 풍성함을 깨닫는다. 범사에 감사할 일이 많다. 그런데 대부분 기억에 남는 것은 아픔과 아쉬움이다. 생각은 끊임없는 정비가 필요하다.

아비세대는 자녀세대에게 설명할 것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여호와께서 행하신 일들에 대해 증언해야 한다. 신명기세대가 후손들에게 출애굽의 역사와 가나안의 소산이 전적인 은혜였음을 알려주어야 했던 것처럼 모든 신자는 받은 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증언할 수 있어야 한다. 각자의 출애굽체험과 가나안의 열매를 전하며 여전히 삶의 배후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을 가르쳐야 한다.

교회사에는 출애굽과 가나안정복의 유사포인트가 있다. 로마제국의 기독교국교 제정은 가히 애굽을 무릎꿇린 출애굽의 역사와 방불하다. 이후 전 세계적으로 확장된 교회의 모습은 가나안정복과도 같은 의미를 지닌다. 하나님께서 하시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는 일들이기 때문이다.

반면 교회의 타락은 가나안정착 이후의 이스라엘의 타락과 유비된다. 역사는 맴돌고 있다. 사람의 본성에서 나오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제라도 경계해야 한다. 어제까지를 십자가 앞에 내려놓고 오늘부터 새롭게 여호와를 따라야 한다. 하나님 아버지에게 물어야 한다. 무엇부터 행해야 하는지. 사실 이미 성경에 기록된 바다. 본성이 아니라 성경을 따라야 한다. 말씀으로 내 마음을 간수하는 하루를 시작한다.

 

LIVING LIFE 바로가기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전 1:2-3 전도자가 이르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해 아래에서 수고하는 모든 수고가 사람에게 무엇이 유익한가 전도자는 해 아래의 것들이 헛되며 무익하다고 말한다. 상식의 세계에서도 수용되는 말이다. 특히 죽음의 문제에서 그렇다. 무신론적 실존주의자들은 묻는다. 이렇게 죽을 걸 무엇 때문에 사는가. 무신론자가 아니더라도 고난에

시 41:1-3 가난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복이 있음이여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그를 건지시리로다 여호와께서 그를 지키사 살게 하시리니 그가 이 세상에서 복을 받을 것이라 주여 그를 그 원수들의 뜻에 맡기지 마소서 여호와께서 그를 병상에서 붙드시고 그가 누워 있을 때마다 그의 병을 고쳐 주시나이다 하나님의 구도는 가난한 자와 부한 자가 아니라 가난한

시 40:11-12 여호와여 주의 긍휼을 내게서 거두지 마시고 주의 인자와 진리로 나를 항상 보호하소서 수많은 재앙이 나를 둘러싸고 나의 죄악이 나를 덮치므로 우러러볼 수도 없으며 죄가 나의 머리털보다 많으므로 내가 낙심하였음이니이다 죄가 머리털보다 많다는 본문의 고백은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생각이 여기에 미치면 낙심이 무거운 납덩이처럼 마음을 누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