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9:14-15

신 29:14-15 내가 이 언약과 맹세를 너희에게만 세우는 것이 아니라 오늘 우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우리와 함께 여기 서 있는 자와 오늘 우리와 함께 여기 있지 아니한 자에게까지이니

신명기는 시내산언약의 재확인이다. 시내산언약이 출애굽 1세대에게 주어진 것이라면 가나안 진입 직전 모압 땅에서 확인된 이 언약은 2세대에게 주어진 것이다. 그런데 이 언약의 대상은 그들로 끝나지 않고 그들의 후손까지 포함한다. 언약에 충실하면 강복의 대상이 되지만 지키지 않으면 20절처럼 분노의 대상이 된다. 그러나 언약을 지키는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친히 보호자가 되신다.

코로나 상황은 내 삶에서 어디를 궁극적 피난처와 안식처로 삼을 것인가를 깊이 생각하게 했다. 정부의 기능, 의료기관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내 인생을 그들에게 마음놓고 맡길 대상은 못된다. 솔직히 돈이 있다면 조금 나을 수 있다는 생각은 들었다. 그러나 질고와 사망의 물결이 내면에서,

사방에서 넘실댄다면 돈 또한 무슨 소용인가. 그렇게 이 풍진 세상에 사는 인생들에게 하늘이 열리고 창조주 하나님께서 이생과 영원의 궁극적 피난처가 되어주시겠다고 찾아오셨다. 십자가를 통해 나를 사랑하시는 사실적인 증거를 보여주셨고 말씀과 성령을 통해 속을 나누시며 함께 가자 하신다. 당신의 길에 함께 하면 죄와 저주, 사망과 질고의 그늘에서 벗어나게 하시겠다고 하신다. 하나님의 구애다. 이런 은혜가 없다. 오늘도 그 은혜를 붙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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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10:13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앞서 바울은 출애굽 1세대에게 일어난 슬픈 일들을 언급했다. 그들은 전무후무한 기적들을 체험했음에도 광야에서 자주 시험에 들었다. 빈번하게 일어

고전 9:25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그들은 썩을 승리자의 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금메달을 바라보며 훈련하는 선수들의 공통점은 절제다. 식생활의 절제, 시간관리의 절제, 멘탈의 절제, 심지어 운동량의 절제에 이르기까지 그 폭은 상당히 넓다. 절제가 안 된다는 것은 본능에 무릎꿇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상

고전 8:12-13 이같이 너희가 형제에게 죄를 지어 그 약한 양심을 상하게 하는 것이 곧 그리스도에게 죄를 짓는 것이니라 그러므로 만일 음식이 내 형제를 실족하게 한다면 나는 영원히 고기를 먹지 아니하여 내 형제를 실족하지 않게 하리라 다신교 사회였던 고린도에는 우상제사에 드려진 음식들이 시장에 나돌았고, 비신자의 집에 초청받을 경우 그 집에서 섬기는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