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8:25

신 28:25 여호와께서 네 적군 앞에서 너를 패하게 하시리니 네가 그들을 치러 한 길로 나가서 그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할 것이며 네가 또 땅의 모든 나라 중에 흩어지고

불순종은 하나님의 보호막에 구멍을 낸다. 적군이 공격해올 때 속수무책이 되게 한다. 적군의 모습은 다양하다. 어떻든 나를 주체적으로 살지 못하게 하는 모든 대상을 포함한다. 불순종은 마치 아이가 가출한 것과 같은 상태를 만든다. 하나님 아버지로부터의 가출이다. 아버지 집에 있으면 아버지의 보호와 인도와 양육을 받는다. 가출하면 혼자서 다 해결해야 하며 누가 해꼬지해도 보호해줄 이가 없다.

인생을 살면서 삶을 공격받는 것과 같은 양상이 생기는 큰 이유는 아담의 불순종이 불러들인 영적/존재적 가출현상이 빚어낸 결과다. 그 불순종이 사탄이라는 불청객을 불러들였고 인간은 에덴에서 쫓겨나 고난이 불티같이 날라다니는 에덴의 동쪽에 살게 되었다. 그리고 그 에덴의 동쪽에서 인간은 또 불순종을 저지르며 죄업을 쌓고 대가를 치룬다. 에덴의 동쪽에는 죄와 사탄의 시너지가 넘친다.

십자가는 이런 수렁에 내려진 구원의 밧줄이다. 가출한 자식을 찾는 전단에 ‘모든 것이 해결되었으니 돌아오라’는 문구를 넣는 경우가 있다. 십자가가 말하는 것이 그것이다. 모든 것을 다 이루었으니 돌아오라는 것이다. 그러나 십자가를 붙들고 귀가했어도 귀가한 상태에서 또 불순종을 저지르면 징계를 피할 수 없다. 아버지 집은 ‘의’의 집이기 때문이다. 진정한 믿음에는 행함이 따른다. 그 행함이 순종이다. 의인은 순종함으로 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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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33:18-19 여호와는 그를 경외하는 자 곧 그의 인자하심을 바라는 자를 살피사 그들의 영혼을 사망에서 건지시며 그들이 굶주릴 때에 그들을 살리시는도다 출애굽 1세대가 실패한 부분이 경외함이다. 그들의 초점은 하나님의 마음보다도 하나님의 능력에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늘 의심하고 불평하며 거역했다. 인격적 신뢰가 없었기에 문제가 닥칠 때마다 하나님께

시 32:5-6 내가 이르기를 내 허물을 여호와께 자복하리라 하고 주께 내 죄를 아뢰고 내 죄악을 숨기지 아니하였더니 곧 주께서 내 죄악을 사하셨나이다 이로 말미암아 모든 경건한 자는 주를 만날 기회를 얻어서 주께 기도할지라 진실로 홍수가 범람할지라도 그에게 미치지 못하리이다 구약시대의 자복은 희생제사의 피에 근거했다. 신약시대의 자복은 십자가의 보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