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5:2~3

신 5:2-3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호렙 산에서 우리와 언약을 세우셨나니 이 언약은 여호와께서 우리 조상들과 세우신 것이 아니요 오늘 여기 살아 있는 우리 곧 우리와 세우신 것이라

모세는 40년 전 맺어진 시내산 언약이 1세대만이 아니라 2세대에게도 직접적으로 적용된다고 말한다. 언약의 현재성이다. 언약은 그 언약 앞에 서 있는 자로 하여금 체결 당사자가 되게 한다. 출애굽 2세대, 즉 여호수아세대는 모세세대와 똑같은 언약 이행의 의무를 짊어진다. 물론 하나님 역시 마찬가지이다. 모세세대에게 주신 약속들을 다음 세대에도, 또 그 다음 세대에도 똑같이 지켜주신다.

십자가를 통해 세워진 새 언약도 마찬가지다. 그 언약이 선포되던 그 다락방 현장에 있었던 제자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지금 그 언약을 대하는 나에게도 해당된다. 어쩌면 성령께서는 본문의 모세가 하던 역할을 하고 계실지 모른다. 내 마음 안에서, 혹은 천지에 충만하신 가운데 예수님의 찢기신 몸과 흘리신 피로 세워진 새 언약은 오늘 여기 살아있는 너와 세우신 것이다.. 라고 하시는 것 같다.

십자가의 대속으로 세워진 새 언약은 나에게 중생과 성령충만과 치유와 아브라함의 복과 영생을 가져다 주었다. 내가 언약 당사자로서 충실하다면 이 축복은 내게 풍성히 부어질 것이다. 십자가는 살아계신 하나님 안에서 나의 금생과 내세를 보장하는 보증이다. 부족하더라도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며 십자가 언약을 붙들면 삼위 하나님의 함께 하심과 돌보심이 길이 이어질 것이다. 천지가 심란해도 내겐 십자가 언약이 작동한다.

LIVING LIFE 바로가기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욥기 9:27~28

욥 9:27-28 가령 내가 말하기를 내 불평을 잊고 얼굴 빛을 고쳐 즐거운 모양을 하자 할지라도 생명의 내 모든 고통을 두려워하오니 주께서 나를 죄 없다고 여기지 않으실 줄을 아나이다 토설은 매를 맞으면서도 엄마의 옷자락을 붙잡는 우는 아이의 마음이다. 엄마 이외에 다른 누가 없기 때문이며, 아울러 엄마만한 다른 누가 또 없기 때문이다. 그래도 엄마 밖에

욥기 8:6-7

욥 8:6-7 또 청결하고 정직하면 반드시 너를 돌보시고 네 의로운 처소를 평안하게 하실 것이라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빌닷의 말은 그 자체로 구구절절 그른 데가 없다. 그러나 그 말이 권선징악 개념에서 오는 판단에 바탕한다는 점이 문제다. 원칙적으로 판단은 사람의 소관이 아니라 하나님의 소관이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먹지

욥기 6:10

욥 6:10 그러할지라도 내가 오히려 위로를 받고 그칠 줄 모르는 고통 가운데서도 기뻐하는 것은 내가 거룩하신 이의 말씀을 거역하지 아니하였음이라 4절에서 욥은 자신의 고통을 전능자의 화살로 비유한다. 하나님이 자신을 대적하신다고 여기는 것이다. 어느 정도는 그간의 경건에서 오는 자신감의 반응일 수도 있다. 만일 죄책이 가득했다면 전능자의 채찍으로 인정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