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마가복음 11:17

막 11:17 이에 가르쳐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칭함을 받으리라고 하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 하시매

종려주일에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예수께서 그 다음 날 하신 일이 성전의 정화이다. 당시로서는 목숨을 걸어야 하는 혁명적인 성격을 띤 액션이었다. 성전을 둘러싼 비즈니스에서 이권을 취한 유대교 지도자들과 성전 뜰에서 희생제물을 매매하거나 환전을 하는 장사꾼들을 향한 질타였다.

기도의 집이 강도의 소굴로 변질됐다. 강도는 자기는 일하지 않고 남이 벌은 것을 탈취하는 자다. 힘을 바탕으로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것도 강도다. 종교지도자들이었고 제물을 판매하며 제의를 돕는 것처럼 일하고 있었지만 실상은 이권에 눈이 멀고 금전에 양심을 판 시장판의 잡배들과 다름이 없었다.

내 마음도 성전이다. 예수님이 내 마음을 보신다면 무어라고 하실까. 부당한 이득을 취하려 한 적은 없었나. 그러고보니 심지 않은 것을 거두려 한 적이 많았다. 순종을 심었어야 했는데 욕심만 심은 적도 많고, 경건의 내면보다 외식에 쏠렸던 때도 허다하다. 이사야처럼 ‘화로다 나여...’ 해야 할 존재임에도 무슨 채권자처럼 하나님을 대했던 때를 생각하면 낯이 뜨거워진다. 내 마음이 기도하는 집이 되게 해야 한다.

 

LIVING LIFE 바로가기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삼상 7:6 그들이 미스바에 모여 물을 길어 여호와 앞에 붓고 그 날 종일 금식하고 거기에서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나이다 하니라 사무엘이 미스바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니라 궤가 돌아온 지 20년이 지나면서 사무엘이 지도자가 된다. 그가 처음 공식적으로 주도한 일이 미스바의 회개성회였다. 이스라엘은 이전에 궤를 빼앗기는 일을 겪으면서도 여전히 각

삼상 6:6 애굽인과 바로가 그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한 것 같이 어찌하여 너희가 너희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겠느냐 그가 그들 중에서 재앙을 내린 후에 그들이 백성을 가게 하므로 백성이 떠나지 아니하였느냐 다곤의 제사장들과 점술가들에게 법궤로 말미암은 문제 상황의 해법을 묻자 나온 그들의 대답이다. 놀랍게도 그들은 출애굽을 떠올린다. 엄연히 그네들에게도 연관이

삼상 5:6-7 여호와의 손이 아스돗 사람에게 엄중히 더하사 독한 종기의 재앙으로 아스돗과 그 지역을 쳐서 망하게 하니 아스돗 사람들이 이를 보고 이르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우리와 함께 있지 못하게 할지라 그의 손이 우리와 우리 신 다곤을 친다 하고 블레셋과의 전투에서 깨진 것은 이스라엘이지 여호와가 아니었다. 우상숭배 모드는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한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