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4:36

신 4:36 여호와께서 너를 교훈하시려고 하늘에서부터 그의 음성을 네게 듣게 하시며 땅에서는 그의 큰 불을 네게 보이시고 네가 불 가운데서 나오는 그의 말씀을 듣게 하셨느니라

출애굽과정에서 일어났던 이적들은 뭔가를 알게 하는 표적(sign)의 기능을 했다. 그 이적들은 여호와께서 살아계신 참 하나님인 것을 알게 했다. 특히 시내산언약을 맺을 때 나타났던 불과 음성은 하나님께서 권능과 함께 인격성을 지니신 분임을 실감하게 했다. 아브라함으로부터 모세에 이르기까지 개별적으로 현현하셨던 하나님께서 이제는 한 민족을 구별하시는 것이다.

사도행전도 표적들로 가득하다. 초자연적 사건들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알게 하는 표적의 기능을 했다. 오순절 날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이 임했고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방언들이 터져 나왔다. 표적의 수준으로 보면 산 위에서 드러내신 출애굽기보다 임재하신 사도행전이 더 깊고 더 밀접하다. 출애굽 1세대는 그 뒤에도 불평과 불신앙을 버리지 못했지만 사도행전 세대는 그런 기미가 없다.

그런 점에서 신약의 세대는 출애굽세대보다 더 복되다. 하나님께서 멀찍이 보여주시는 수준이 아니라 성령으로 통해 마음 가운데 내주하시고 강권하시는 은혜를 누리기 때문이다. 한 때 갈라진 홍해를 건넌 체험을 부러워한 적이 있었다. 그럼에도 육신의 저항을 이겨내지 못했던 출애굽세대를 보면서 마음이 바뀌었다. 성령을 통한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은총을 알아가면서 성령시대를 사는 것이 감사했다.

출애굽세대가 멀리서 봤던 그 하나님이 이제는 성령을 통해 내 안에 계신다. 십자가의 대속의 은혜 더분이다. 다시, 새롭게 집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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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3:3 그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가 오실 길을 곧게 하라 하였느니라 세례 요한은 광야에서 주의 길을 예비했다. 그가 예비한 방식은 두 가지였다. 하나는 대대적인 물세례를 통해 회개를 권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예수님을 소개하는 일이다. 당시의 세례는 제사장

마태복음 2:11

마 2:11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동방의 현자들이 먼 길을 행한 끝에 드디어 예수님을 경배하게 된다. 예수께서 구원자임을 믿고 예배한 최초의 이방인들인 셈인데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린다. 전승에 의하면 멜키오가 황금을, 카스퍼가 유향

마태복음 1:23

마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미르바 던은 천상과는 달리 이 땅에서의 하나님의 역사하심은 약함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했다. 성자 하나님의 성육신은 약함의 집합이다. 처녀의 잉태는 구설거리이다. 그것도 나사렛 시골 처녀의 몸에서다. 꿈에서 하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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