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9:37-3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그를 보았거니와 지금 너와 말하는 자가 그이니라 이르되 주여 내가 믿나이다 하고 절하는지라
육안이 있고 심안이 영안이 있다. 맹인은 육안이 없었다. 실로암의 물로 육안이 열렸다. 심안은 마음의 눈이다. 심안은 육안으로 보지 못하는 것을 본다. 진선미일 수도 있고 그 반대일 수도 있다. 심안도 타락할 수 있기에 택한 자에게는 영안을 열게 하신다. 이사야는 세 가지를 모두 체험했다. 육안으로는 세상을 보았고, 심안으로는 그들의 죄를 보았다. 영안이 열리자 자신의 죄를 보게 된다.
사실 구조상으로는 심안이 영안을 포함한다. 깊고 얕음의 차이일 뿐, 모두가 마음의 영역에서 일어나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심안이 혼의 영역에서 주로 기능한다면 영안은 더 깊은 영의 영역에서 일어난다. 영안은 주님의 주권적인 은총으로 열려진다. 이사야는 전혀 기대하지 않은 상황에서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의 모습을 보았다. 영성가들은 이를 두고 관상(contemplation)의 은총이라 한다.
맹인은 횡재했다. 육안도 열리고 심안도 열렸기 때문이다. happy한 일이지만 아직 Ending은 아니다. 이제 시작이다. 이전의 인식체계를 내려놓고 진리를 살아가야 한다. 예수님을 더 깊이 알아야 하고 예수님을 따라야 한다. 치유가 놀라운 것이지만 일시적 체험에 불과하다. 예수님과 인격적 연합에 들어가야 한다. 맹인이 보게 되었지만 더 깊이 보아야 하고 더 깨끗하게 보아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
*예수님 저의 심안을 정화하여 주시고 영안을 열어주셔서 하나님의 부요와 깊이에 이르게 하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