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인의 길이 있고 의인의 길이 있습니다. 현재 내가 가는 길이 어떤 길인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길에 근접할수록 우리의 삶은 행복하고 평안합니다.
1. 의인의 길
인간은 하나님의 피조물이기에 하나님께서 안정과 안전의 근원이요 토대가 되십니다. 하나님의 길은 가장 안전하고 평안한 길입니다.그 길은 성경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성경은 온 우주를 다스리시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행복과 축복을 위해 특별히 신경 쓰셔서 만드신 매뉴얼입니다.
신 28:1-2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하나님과 함께 하는 길은 담대함과 평안이 주조를 이룹니다.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 죄인의 길
성경에서 죄라 할 때에는 하나님의 길에서 벗어난 상태를 말합니다. 하나님의 길은 하나님 나라의 법인데 이 법은 자연법이나 민법이나 형법보다도 우선하는 최상위 법입니다.원죄는 하나님을 떠난 상태를, 자범죄는 그 상태에서 범하는 죄를 말합니다. 죄의 범위는 생각보다 폭이 넓습니다.
약 4:17 그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죄니라
*죄에는 어떤 결과가 따르는지 나누어 보십시오.
3. 아는 것도,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나님이 어떤 분인가를 알고, 그 분이 원하는 길을 가는 사람은 복됩니다.우리가 사는 이 세상 자체가 아담의 타락 이래로 하나님의 길에서 벗어나 버렸고, 그러다보니 가난과 질고와 저주, 허무와 무의미의 고통이 있고 그 종결은 지옥이 되어버렸습니다.이런 세상에서 구원과 영생과 기쁨과 참된 만족을 누리게 하는 특별한 길이 하나님의 길, 의인의 길입니다.
잠 4:18 의인의 길은 돋는 햇볕 같아서 점점 빛나서 원만한 광명에 이르거니와
*비신자 상태에 있는 가족/친지들에게 복음에 대한 확신을 느끼게 하면서 의인의 길을 가는 것이 물질이나 지위보다 더 중요한 축복임을 담대하게 전할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