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레위기 5:11


레 5:11 만일 그의 손이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두 마리에도 미치지 못하면 그의 범죄로 말미암아 고운 가루 십분의 일 에바를 예물로 가져다가 속죄제물로 드리되 이는 속죄제인즉 그 위에 기름을 붓지 말며 유향을 놓지 말고

속죄제를 드릴 때에는 송아지, 염소, 어린 양 등의 희생제물이 필요했다. 그런 제물을 드릴 형편이 안될 때엔 산비둘기나 집비둘기로 제물을 드려야 했다. 본문은 비둘기조차도 드릴 여유가 없는 사람을 위한 최소한의 예물을 제시한다. 곡식을 빻은 고운 가루이다. 즉 누구라도 제물없이는 속죄 처리가 안된다는 것을 가리킨다. 하나님께서 뭘 받는 것을 좋아하셔서가 아니다. 죄에는 대가가 있다는 뜻이다.

제물은 궁극적으로 예수님의 십자가 희생을 암시한다. 세례 요한이 예수님을 소개하면서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한 이유이다. 또 한편 죄는 대가를 피할 수 없음을 알린다. 최소한의 희생이라도 치루어져야 한다. 하나님의 공의 때문이다. 어떤 제물이 되었든 제사를 드리면서 사람들은 그 점을 절감했을 것이다. 만일 이런 방식으로 대가를 지불하지 않으면 스스로 그 삯을 치루어야 한다. 하나님은 죄를 그냥 넘기시지 않기 때문이다.

신약시대의 교회는 십자가의 대속으로 어마어마하게 번거로운 절차를 생략받는 은혜를 입었다. 이제 우리가 드리는 예물은 감사의 성격을 지닌다. 속죄는 십자가의 대속을 전제로 한 회개와 자백으로 이루어지고 그 외의 과정은 감사와 찬양의 표현으로 보면 된다. 구약의 속죄처리과정은 죄의 심각성과 속죄의 깊이에 대한 이해를 정확하게 해주는 유익이 있다. 생각할 수록 예수님의 성육신과 수난에 담긴 대속의 은혜가 너무나 감사하다.

 

Recent Posts

See All

열왕기상 20:13ㅣ5월 23일

왕상 20:13 한 선지자가 이스라엘의 아합 왕에게 나아가서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이 네가 이 큰 무리를 보느냐 내가 오늘 그들을 네 손에 넘기리니 너는 내가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 하셨나이다 아람의 도발로 심란한 아합에게 선지자가 나타나 승리를 예고한다. 그 승리는 하나님으로 인한 승리다. 이 대목에서 아합을 도우시는 하나님의 배려가 어색하게 느껴진다. 호통

열왕기상 20:6ㅣ5월 22일

왕상 20:6 내일 이맘때에 내가 내 신하들을 네게 보내리니 그들이 네 집과 네 신하들의 집을 수색하여 네 눈이 기뻐하는 것을 그들의 손으로 잡아 가져가리라 한지라 아람 왕 벤하닷에게서 조공을 바치라는 요구가 극에 달한다. 아합은 전전긍긍한다. 국내에서 막을 자가 없던 그에게 국외의 강적이 나타난다. 사실 아람은 대대로 숙적이었다. 하나님은 종종 그 아람을

열왕기상 19:15-16ㅣ5월 21일

왕상 19:15-16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너는 네 길을 돌이켜 광야를 통하여 다메섹에 가서 이르거든 하사엘에게 기름을 부어 아람의 왕이 되게 하고 너는 또 님시의 아들 예후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의 왕이 되게 하고 또 아벨므홀라 사밧의 아들 엘리사에게 기름을 부어 너를 대신하여 선지자가 되게 하라 하나님의 세미한 음성은 엘리야의 의표를 찔렀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