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6:10 다니엘이 이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윗방에 올라가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전에 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의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다니엘은 B.C. 605년, 바벨론의 1차 침입 시 포로로 잡혀간 남왕국 유다의 엘리트로 포로출신임에도 바벨론의 총리가 되었으며 예언자로도 쓰임 받은 사람입니다.포로였던 그가 본토박이들의 텃세와 공격을 막아내며 건재할 수 있었던 이유를 나눕니다.
1. 습관적인 기도영성
단 6:10 다니엘이 이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윗방에 올라가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전에 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의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1) 다리오왕이든 누구든 그 때문에 하나님께 대한 경배를 막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2) 습관적인 기도생활은 단지 시간문제만이 아니라 하나님 중심의 라이프스타일이 배여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를 위해선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느끼며 다가가는 은혜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눅 22:39 예수께서 나가사 습관을 따라 감람 산에 가시매 제자들도 따라갔더니
2. 하나님께 전 존재를 건 영성
단 1:8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도록 환관장에게 구하니
다니엘은 우상에게 드려진 제물이나 성경의 음식법을 어긴 음식을 먹지 않으려고 왕이 내린 음식을 지혜롭게 거절합니다. 이 대목에서 다니엘은 하나님의 눈에 들었습니다.
나라와 민족을 위한 기도를 할 때에도 그는 금식하며 기도했습니다.
단 9:3 내가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덮어쓰고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하고 하나님에게 전 존재를 건 영성이 하늘의 자원으로 인생과 환경을 지배하게 한 것입니다.
3. 하나님이 나타나시는 은혜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깊고 은밀한 일을 열어 알게 하셨습니다.
단 2:22 그는 깊고 은밀한 일을 나타내시고 어두운 데에 있는 것을 아시며 또 빛이 그와 함께 있도다
하나님의 나타남이 있고, 악한 자의 나타남이 있습니다.
성령님이 우리를 통해 나타나시는 은혜가 필요합니다.
능력의 나타남만이 아니라 열매의 나타남도 있습니다(갈 5:22-23).
* 일상 중에서 주님만나는 시간의 순위는 어느 정도 되는지 살펴봅시다.
* 하나님과의 관계는 영적절개가 필요합니다. 그런 변화 여부를 나눠봅시다.
* 내게서 나타나는 열매들은 어떤 것들이 두드러지나요, 혹은 어떤 것들이 약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