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 7:23 오직 내가 이것을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내 목소리를 들으라 그리하면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겠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라 너희는 내가 명령한 모든 길로 걸어가라 그리하면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나
창조자 하나님은 의인 뿐만 아니라 악인에게도 햇빛과 공기를 공급하시는 분이시다. 모두가 하나님의 일반은총을 받고 살지만 하나님과 개별적 관계를 맺는 특별은총을 받으라 하신다. 그래야 창조주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고 나는 하나님이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 그 특별은총은 하나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하나님의 명령한 길로 걸어갈 때 부어진다. 그러면 복을 받는다.
특별은총으로 일어난 일들은 무수하다. 홍해가 갈라진 일로부터 여리고성이 단지 함성으로 무너진 일, 사도행전에 나타난 권능들이다. 하나님께서 나를 통해 일하시며 당신의 뜻을 이루어가시는 대단한 길이다. 인생을 회고하는 사람들은 대단한 리더 밑에서 일하거나 대단한 업적을 기억하며 자랑한다. 하나님보다 더 대단한 리더가 어디 있겠으며 하나님의 역사하심보다 더 대단한 업적이 어디 있겠는가.
그 하나님 목소리를 듣고 하나님 길을 가야한다. 하나님은 나에게 파트너가 되어달라 하신다. 당신은 시니어파트너(senior partner)이고 나는 주니어파트너(junior partner)이다. 사탄이 임금노릇을 하는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파트너로 살아간다는 것은 가치관과 신앙관의 전폭적인 변화를 필요로 한다. 그간 실수도 많았지만 그 길을 걸어가려는 마음만은 악착같다. 그 목소리를 더 잘 듣기를 원할 뿐이다.
*말씀기도
하나님의 음성을 잘 듣기 원하며, 하나님의 명령을 더 잘 따르기를 원합니다. 나는 하나님의 백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