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9:28-29 집에 들어가시매 제자들이 조용히 묻자오되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그 아이를 괴롭힌건 말못하게 하고 못듣게 하는 귀신이었다. 그 귀신은 그 아이를 죽이려고 자주 물과 불에 몰아넣었다. 그 아이로 인해 그 집안은 거의 풍비박산이 되었다. 그런데 제자들은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했다. 예수께서 쫓어내시자 제자들이 자기들이 쫓아내지 못한 이유를 물었다. 주님은 기도가 약했다고 답하셨다.
기도가 충분했다면 너희도 능히 쫓어내었을 것이라는 말씀이다. 기도하면 예수님이 하신 일과 같은 일을 해낼 수 있다. 기도는 의존의 표시이다. 기도는 나는 못하니 주께서 이루어주시라는 의탁이다. 기도하면 주께서 움직이신다. 기도하면 주님 수준의 일들이 펼쳐지는 이유이다.
기도가 충분했다면 귀신은 떠나가고 아이도 가정도 회복되며 하나님의 살아계심이 가시적으로 증명되면서 영광이 드러났을 것이다. 제자들은 이 교훈을 잊지않았고 초대교회를 세워갈 때 강력하게 실천했다. 종종 어찌하여 이런 어려움이, 이런 부대낌이, 이런 고단함이 떠나지 않는 것입니까.. 라는 질문들을 하며 원망의 마음을 가질 때가 있었다. 기도외에는 답이 없다는 사실을 즉각 알아채고 엎드려야 했다. 기도가 출구임을 잊지말자.
*말씀기도
기도가 가져오는 놀라운 결과들에 감사합니다. 기도할 때마다 이런 종류들이 떠나가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