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매일 큐티 05.25 ㅣ사 85:1-2


시 85:1-2 여호와여 주께서 주의 땅에 은혜를 베푸사 야곱의 포로 된 자들이 돌아오게 하셨으며 주의 백성의 죄악을 사하시고 그들의 모든 죄를 덮으셨나이다 (셀라)

이스라엘은 우상으로 망해서 바벨론에 포로가 되었다. 그렇게 되기 전, 하나님은 돌이킬 수 있는 무수한 기회를 주셨다. 선지자들은 그 기회를 전한 사람들이다. 말씀을 주셨고, 그 말씀을 일깨우는 일꾼들을 보내주셨지만 우상을 향한 욕망은 그 은혜에 귀를 닫게 했고 결국 낭패를 보게 했다.

그런데 하나님은 그 바벨론에서 백성들을 다시 부르신다. 다른 나라, 다른 민족으로 교체하신 것이 아니라 다시 부르신다. 배신과 배은을 일삼았음에도 그들의 모든 죄를 덮으시고 다시 부르신다. 시인은 그 긍휼에 감격한다. 디베랴 바닷가를 찾아오신 예수님께서 내 양을 치라 하시며 사명을 회복시켰을 때 베드로도 유사한 감격을 느꼈을 것이다.

하나님은 배신과 배은에도 버리지 않으시고, 연단하시며, 때가 차매 다시 부르셔서 다시 사용하신다. 인애와 진리가 같이 만나고 의와 화평이 다시 입맞추게 하시고 영광이 머무르게 하신다. 내 삶에도 이 은혜가 흐른다. 은정을 통해 ‘야곱의 포로된 자들’이 돌아오게 되기를 사모한다. 버리지 않고 새롭게 해서 다시 쓰시겠다는 은혜는 주님을 모신 마음의 땅에 계속 흐른다. 내 마음이 주의 땅이다.

*말씀기도

8절 말씀처럼 다시 어리석은 데로 돌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영광이 머무르게 하시옵소서. 땅이 산물을 내게 하옵소서. 은정을 통해 주의 길을 닦겠습니다. 여호와여, 좋은 것을 주시옵소서.

Recent Posts

See All

호세아 3:5

호3:5 그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돌아와서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와 그들의 왕 다윗을 찾고 마지막 날에는 여호와를 경외하므로 여호와와 그의 은총으로 나아가리라 하나님은 만세 전에 이미 나의 어떠함을 보셨다. 빛 가운데서의 모습도, 어둠 속에서의...

호세아 2:19-20

호 2:19-20 내가 네게 장가 들어 영원히 살되 공의와 정의와 은총과 긍휼히 여김으로 네게 장가 들며 진실함으로 네게 장가 들리니 네가 여호와를 알리라 결국 나를 향한 하나님의 진심은 이것이다. 나와 하나되어 영생을 누리는 관계다. 짧은...

느헤미야 12:43

느 12:43 이 날에 무리가 큰 제사를 드리고 심히 즐거워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크게 즐거워하게 하셨음이라 부녀와 어린 아이도 즐거워하였으므로 예루살렘이 즐거워하는 소리가 멀리 들렸느니라 성벽봉헌식을 가지던 그 날, 예루살렘에는 즐거워하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