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상 4:4-6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는 군사령관이요 사독과 아비아달은 제사장이요 나단의 아들 아사리아는 지방 관장의 두령이요 나단의 아들 사붓은 제사장이니 왕의 벗이요 아히살은 궁내대신이요 압다의 아들 아도니람은 노동 감독관이더라
솔로몬의 인사 배치에 관한 내용이 소개된다. 공동체의 안정과 성장은 은사배치와 팀웤이 핵심이다. 은사는 사역을 즐거이 행하게 한다. 조화로운 팀웤은 그 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은사가 은사자를 진주처럼 귀하게 해도 팀웤이 구비되지않으면 진주목걸이는 나올 수 없다. 조화가 안 되는 공동체는 낱알들의 충돌로 오히려 어수선해지기 쉽다.
은사의 계발과 존중의 영성이 공동체를 존귀하게 한다. 은사는 자랑이 아니라 섬김을 위해 주어진다. 존중은 서로의 장점을 귀히 여기며 갈등을 예방한다. 특히 교회공동체는 사역보다는 사랑이, 효율보다는 동반이 우선되는 곳이다.
능력과 효율을 중시하는 세상풍조와 다른 점이다. 대부분의 신자들이 영성적 성화의 과정을 거치며 이 점을 깨닫는다. 가정과 교회는 아가페실습을 하는 곳으로 보면 된다. 주님의 길이 세상이나 육신의 길과 많이 다름을 절감한다.
주님, 은정 공동체에 은사의 계발과 존중의 영성이 깊어지게 하옵소서.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