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후서 1:5-7

벧후 1:5-7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4절에서 언급한 ‘신성한 성품’이 어떤 것인가를 설명한다. 바울이 말한 성령의 열매와 유사한 맥을 가진다. 이 모두는 중생을 통해 내주하시는 성령께서 나의 성품을 어떻게 변화시키시려는지를 짐작케 한다. 그리스도인의 삶의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 즉 성품과 삶에서 하나님을 드러내고 높이는 데 있다. 성품에서 하나님을 드러내지 못하면 무엇을 하든, 어떤 지위에 있든 하나님에게는 기쁨이 되지 않는다.


세상에 살기에 세상의 성취도 중요하지만 하나님에게는 영성의 변화가 더 중요하다. 영성의 핵심이 관계이므로 기독교 영성의 핵심 역시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관계에서의 최고봉은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음’에 있다. 여기서의 형상은 능력이나 성취보다 신성한 성품에 초점이 있다. 이 성품이 싹트기 시작하면 더딜지언정 그리스도의 마음을 닮아가는 변화가 나타난다.


초대교회는 제국의 핍박으로 사회적 성취나 세상적 성공을 이룰 수 없는 상황에서 자라갔다. 그런 상황에서 교회시대를 시작하게 하신 하나님의 의도는 심원하다. 하나님에게는 무엇을 해내느냐보다 어떤 존재가 되는가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베드로는 썩어질 것을 피하라 했다. 더러운 것만이 아니다 물질계 자체가 모두 썩어진다. 성품의 변화 역시 세계관의 변화가 따라야 함을 알 수 있다. 성경은 신성한 성품을 더하도록 힘쓰라 권한다. 힘을 쓰는 이유는 자동으로 되지않기 때문이다. 오늘도 힘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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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13:5-6

출 13:5-6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땅 곧 네게 주시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너는 이 달에 이 예식을 지켜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고 일곱째 날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출애굽은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이 430년 만에 성취된 사건이다.

출애굽기 12:40-41

출 12:40-4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 지 사백삼십 년이라 사백삼십 년이 끝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은즉 출애굽한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군대’로 불리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군대로 부르셨다. 출애굽 이후로 수많은 싸움이 기다리고 있음을 암시한다. 싸움의 상대는 내면의 불신앙으로부터 외부의 이방족속들까지 다양했다. 사백

출애굽기 12:35-36

출 12:35-36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의 말대로 하여 애굽 사람에게 은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이스라엘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하사 그들이 구하는 대로 주게 하시므로 그들이 애굽 사람의 물품을 취하였더라 애굽사람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