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서 3:18-19

벧전 3:18-19 그리스도께서도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그가 또한 영으로 가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선포하시니라



십자가의 대속의 은혜가 간결하게 정리된 본문이다. 의인이시며 구원자로서의 예수님의 죽음은 불의한 나를 위한 죽음이었다. 그 죽음으로 나의 죄와 죄짐을 대신 걸머지시며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게 하셨다. 중생은 나에게 하나님의 의를 선물했으며 하나님의 자녀라는 영적 신분을 얻게 했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은 십자가의 죽음 이후, 영으로 지옥에 가셔서 승리를 선포하셨다. 옥에 있는 영들이란 범죄한 천사들(벧후 2:4)을 비롯하여 영벌에 떨어진 영들을 말한다. 이는 다시 구원의 기회를 주신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구속의 성취와 승리를 선포하시며 믿지 않은 이들에 대한 판결을 확증하신 것으로 보인다.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 사이에 일어난 일이다.


십자가를 통과하신 예수님은 만주의 주가 되셨다. 빌 2: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그래서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은 특별하다. 만주의 주와 동행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이 영적 정체성을 확신하며 주님에 대한 절대순종과 절대의존을 끈기있게 추구할 때 하나님 나라가 임하는 통로가 된다. 이 땅에서 예수님의 대리자로, 그리스도의 대사로 살게 된다. 어중간한 스탠스가 아니라 다니엘처럼 확정된 마음을 가져야 한다.


*하나님 아버지, 제 영혼의 성향 자체가 복음적 영성과 확신으로 확실히 바뀌어지게 하시옵소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출애굽기 14:4

출 14:4 내가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한즉 바로가 그들의 뒤를 따르리니 내가 그와 그의 온 군대로 말미암아 영광을 얻어 애굽 사람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게 하리라 하시매 무리가 그대로 행하니라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이상하게도 바닷가에 장막을 치자 바로가 군대를 동원한다. 상식적으로는 이스라엘이 말도 안되는 자살행위를 한 것과 같다. 바로는 독 안에 든

출애굽기 13:5-6

출 13:5-6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땅 곧 네게 주시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너는 이 달에 이 예식을 지켜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고 일곱째 날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출애굽은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이 430년 만에 성취된 사건이다.

출애굽기 12:40-41

출 12:40-4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 지 사백삼십 년이라 사백삼십 년이 끝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은즉 출애굽한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군대’로 불리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군대로 부르셨다. 출애굽 이후로 수많은 싸움이 기다리고 있음을 암시한다. 싸움의 상대는 내면의 불신앙으로부터 외부의 이방족속들까지 다양했다. 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