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min

요한복음 13:14


요 13:14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었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는 것이 옳으니라

발을 씻어주는 것은 섬김이다. 사람들은 섬김받기를 좋아한다. 그 이면에는 인정욕구가 잠재한다. 예수님은 이런 인간의 본성을 흔들어 놓으신다. 서로 섬기라 하신다. 서로 인정해주며 서로의 허물을 수용하는 공동체를 만들라시는 것이다. 예수님은 가롯 유다의 발도 씻으셨다. 이 발이 유대인에게 당신을 팔기 위해 곧 분주해질 발임을 아셨음에도 여느 제자들의 발과 같이 성심껏 씻으셨다.

영성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세족례를 행한 적이 많았다. 봉사자들이 각각 참가자를 배정받아 발가락 사이까지 정성껏 씻어주어야 하는 의식이었다. 자기 발도 그렇게까지는 닦아보지 않았을 일이다. 씻어준 그 발을 붙들고 그 영혼에게 하나님의 사랑이 임하기를 기도하면서 현장은 눈물바다가 되었다. 이제까지 받아본 적이 없었던 섬김에 대한 감동이었고 사랑의 현장에 부어지는 은혜였다.

예수님의 섬김은 굴종이 아니라 사랑이고 존중이었다. 존재 그 자체를 인정하는 수용의 표시였다. 교회는 그런 곳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상논리를 넘어선 천국의 윤리이다. 진정한 영성은 섬김을 받아야 하는 자리에서 섬김의 자리로 기꺼이 내려가게 한다. 세상은 상대를 돈으로 보거나 숫자로 셈한다. 상대가 나를 위한 수단인 것이다. 그러나 주님은 상대를 위해 살라 하신다. 상대를 위한 도구가 되라 하신다. 그게 옳다 하신다.

*주님 뼛속까지 물들은 세상논리를 뽑아내시고 주어진 자리에서 사랑과 섬김으로 살게 하시옵소서.

LIVING LIFE 바로가기

#정재우Joshua

조회 2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요한복음 18:11

요 18:11 예수께서 베드로더러 이르시되 칼을 칼집에 꽂으라 아버지께서 주신 잔을 내가 마시지 아니하겠느냐 하시니라 스승이 체포될 때 그나마 칼을 빼든 사람이 베드로였다. 그 상황에서 할 수 있었던 몇 안 되는 방법 중의 하나였다. 다른 경우가 있다면 자신이 전날 밤 식사 자리에서 호언했던 것처럼 옥에도 죽는 데에도 함께 가는 것이었다. 베드로는 함께

요한복음 17:15-16

요 17:15-16 내가 비옵는 것은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다만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이다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 예수님은 33년 지상생애를 사신 후 사흘 간 십자가에 달리셨다가 사십 일 후에 승천하셨다. 원래 계셨던 곳으로 다시 돌아가신 것이다. 그리고는 지금까지 이 천

요한복음 17:3

요 17: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영생은 ‘아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헬라어로는 ‘기노스코’라 한다. 지식이 아니고 관계다. 정보의 누적이 아니라 체험적으로 겪은 앎이다. 결혼소개소에서 건네 준 신상명세서로 아는 수준이 아니라 뜨거운 사랑을 통해 알게 된 사이 같은 것이다. 이 앎은 자신을 던지게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은혜의정원교회    © GRACE GARDEN CHURCH All Rights Reserved.